이낙연 부총리 삼성전자 수원공장 방문해 비공개 간담회
이재용 부회장 "좋은 일자리 만드는 건 의무, 中企와 상생의 선순환"
이재용 부회장 취재진에 현안 발언 안해…이낙연 총리가 간담회 발언 대신 소개하기도

이낙연 국무총리가 10일 경기도 수원시 삼성전자 5G 장비 생산 현장을 방문, 기념사진을 들고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 함께 사진을 찍고 있다.(연합뉴스 제공)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은 10일 이낙연 국무총리와 만나 "때로는 부담감도 느끼지만 국내 대표기업으로서 의무를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 부회장은 이날 오후 경기도 수원의 삼성전자 수원사업장을 방문한 이 총리와의 비공개 간담회를 가졌다. 이 부회장은 이 총리와 함께 지난 3일 가동을 시작한 5G 네트워크 통신장비 생산라인 현장을 둘러봤다. 

비공개 간담회에 배석한 총리실과 삼성전자 관계자 등에 따르면 이 부회장은 이 총리에게 "기업 환경이 녹록지 않을 것 같다"며 "단기적으로 굴곡이 있을 순 있지만 꿋꿋이 열심히 해나가겠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 그는 "소프트웨어 인력이 굉장히 중요한데 우리나라는 너무 부족한 상황"이라며 "소프트웨어 인력 양성에 정부가 관심을 가져달라"고 요청했다. 

이 부회장은 "한번 해보자는 마음을 다시 가다듬고 도전하면 5G나 시스템 반도체 등 미래성장산업에 반드시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며 "삼성이 국내 대표기업으로서 한국 경제의 업그레이드에 공헌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또 이 부회장은 "좋은 일자리를 많이 만드는 건 의무이며, 많이 만들어가겠다"며 "중소기업과의 함께 발전해야만 지속 가능하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으며, 상생의 선순환을 이루겠고 어떻게 하면 삼성 협력사들과 같이 나눌지 더 고민해보겠다"고 덧붙였다.

이 총리는 '비공개 간담회에서 삼성에 투자나 일자리 관련 당부를 했느냐'는 질문에 "일부러 부탁드린 것은 아니다"라며 "오늘 전혀 제 입에선 부담될만한 말씀은 안 드렸는데 이 부회장께서 먼저 말씀해주셨다"고 말했다. 이어 "(이 부회장께서) 일자리나 중소기업과의 상생에 대해 많이 생각하고 계시고, 때로는 부담감도 느끼지만 국내 대표기업으로서의 의무를 다하겠다는 말씀을 주셨다"고 이 부회장의 발언 내용을 직접 전했다.

이 총리는 "오늘 5G 장비 생산계획, 3월로 예정된 5G 최초 상용화에 부응할 수 있는지, 반도체가 당면한 어려움과 앞으로 어떻게 될지 등등의 이야기를 관심있게 여쭸다"며 "삼성다운 비전과 자신감을 들었다"고 비공개 간담회 내용을 소개했다. 다만 이 부회장은 이날 간담회 내용이나 현안 등에 대해 취재진에게 직접 발언하지는 않았다.

윤희성 기자 uniflow84@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