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시정연설서 文 거명 위안부 압박에 이어 "꼭 회담하고 싶다"
"대북압력 흔들리지 말아야" 북핵인정·대북지원·남북대화 경계
靑 "아베 총리 방한 환영. 미래지향적 관계 만들자"

최근 일본 문재인 대통령을 직접 거명, 2015년 위안부 합의 이행을 관철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아베 총리가 평창 동계올림픽 참석을 공식화하면서 "문 대통령과 꼭 회담하고 싶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에게 위안부·북한 문제에 관한 자신의 입장을 직접 전하고 싶다는 것이다. 특히 위안부 합의에 대해 '재협상 요구도, 합의 이행도 하지 않겠다'는 문재인 정부와 '담판'을 짓겠다는 의도로 해석된다.

아베 총리는 24일 보도된 산케이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올림픽은 평화와 스포츠의 축제이며 일본은 2020년 도쿄 올림픽을 주최하는 입장"이라며 "사정이 허락한다면 평창올림픽 개막식에 참석하고 일본 선수들을 격려하고 싶다"고 운을 뗐다.

아베 총리는 또 "한국에서 문 대통령과 꼭 회담하고 싶다"며 "위안부 문제와 관련한 한일 협정에 대해 '한국이 일방적으로 추가 조치를 요구하는 것은 받아들일 수 없다'는 생각을 직접 전달해야 한다는 생각"이라고 밝혔다. 주한 일본대사관 바로 앞에 설치된 소녀상 철거 문제에 대해서도 "당연히 강하게 주장할 것"이라고 못박았다.

일본 아베 총리.(사진=연합뉴스 자료사진)
일본 아베 총리.(사진=연합뉴스 자료사진)

그는 문재인 정부와 북한이 평창 올림픽을 계기로 진행 중인 남북 대화에 대해서는 "올림픽에서 분리해 생각해야 한다. 북한에 압력을 극대화해 나갈 방침은 조금도 흔들리지 말아야 한다"며 "이런 생각도 문 대통령에게 명확히 전하고 싶다"고 강조했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지난 16일(현지시간) 캐나다 밴쿠버 외교장관회의에서 의지를 표명한 것으로 알려진 이른바 '대북 인도적 지원 재개'에 대해서는 "(북한과 국제사회에) 잘못된 메시지를 주게 된다"고 일축했다.

아베 총리는 북한의 평창 올림픽 참가 관련 "올림픽 기간 동안 도발이 억제되는 건 좋은 일이지만 북한은 그간 핵·미사일 개발을 계속해 왔다. 따라서 제재를 계속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북한 핵 보유 인정 여부에 관해서는 "NPT(핵확산금지조약)의 근간이 무너지게 된다. 결코 용납할 수 없다"고 말했다.

실제로 일본은 아베 총리 방한 공식 협의를 한국 측에 타진한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오전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오전 일본 정부가 주일대사관을 통해 아베 총리 방한을 공식 협의했다. 아베 총리 방한을 위해서 우리 정부가 잘 협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아베 총리는 앞서 지난 22일 일본 국회 시정방침연설에서 "한국의 문 대통령과는 지금까지의 양국 간 국제적 약속, 상호 신뢰의 축적 위에서 미래지향으로 새로운 시대의 협력관계를 심화시키겠다"면서 위안부 합의 이행을 거듭 촉구한 바 있다. 

아베 총리는 가장 최근 2017년 1월 연설까지도 한국을 "전략적 이익을 공유하는 가장 중요한 이웃 국가"로 지칭했지만, 이번 연설에서는 이를 사용하지 않아 현 한국 정부와의 거리감을 드러낸 것이라는 해석이 나왔다.

한편 청와대는 이날 "우리 정부는 그간 일본 정부와 아베 총리가 평창올림픽을 계기로 방한하는 문제를 협의해왔으며 오늘 일본측이 방한의사를 전달해온 것에 환영한다"며 "아베 총리의 방한이 한일 양국의 미래지향적 관계발전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일본 정부와 긴밀히 협력해나가고자 한다"고 박수현 대변인이 밝혔다.

다만 양국 수뇌부의 이견은 계속될 전망이다. 다른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아베 총리의 위안부 합의 관련 발언에 대해 "(문 대통령이) 한일관계는 미래지향적 관계 등을 고려하며 과거사는 과거사대로 투트랙으로 한다는 입장을 천명하지 않았느냐"며 "(아베 총리가) 그 말씀을 하면 위안부 할머니 문제에 대한 우리 정부의 입장도 같이 말씀드리게 될 것"이라고 했다.

그는 "우리 정부의 입장은 일관됐다. '지난 정부의 위안부 합의로 위안부 문제가 해결됐다고 볼 수 없다'라는 입장을 말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고, 대사관 앞 소녀상 철거 요구에 대해서도 "우리는 우리 정부의 입장을 얘기하게 될 것"이라고 기존 입장을 고수할 방침을 시사했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