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명환 민노총 위원장. (사진 = 연합뉴스)
김명환 민노총 위원장. (사진 = 연합뉴스)

신년사로 ‘더욱 가열차게 투쟁하겠다’는 의사를 밝힌 민노총이 2019년에는 네 번에 걸쳐 총파업을 하겠다고 선언했다. 지난해와 달리 시기도 지정했다.

민노총 중앙집행위원회는 지난 4일 2019년 ‘사업계획’ 초안을 통과시켰다. 이 안은 오는 17일 최종확정을 거쳐 28일 정기 대의원회에 제출된다.

앞서 김명환 민노총 위원장은 “민노총은 당당하면서도 힘과 저력을 보유한 유력한 조직”이라며 “2015년 민중총궐기, 2016년 촛불항쟁으로 박근혜 적폐세력을 물러나게 한 주체는 다름 아닌 우리 민노총이다. 이제 재벌특혜동맹을 깨뜨리고 사회대개혁을 쟁취할 대장정에 나서야 한다”고 했다. 근로문제뿐 아니라 사회 전분야에 목소리를 내겠다고 한 것이다. 민노총은 올해 ‘사업계획’ 안에서도 국제노동기구(ILO) 핵심협약 비준, 한반도 평화와 자주통일 등 노동분야 외 사안에 대해서도 총파업을 벌이겠다고 했다. 물론 기존에 주장하던 재벌개혁·비정규직 철폐·최저임금 1만원 실현은 그대로 주장하는 상태다.

총파업은 2월부터 시작된다. 노동시간 유연화 저지를 목표로 한 것이다. 4월에는 탄력근로제 등 노동관련 법안 저지에 나서고, 6월부터는 최저임금 1만원 실현·비정규직 철폐를 목적으로 파업한다. 또 11월부터는 ‘세상을 바꾸는 사회적 총파업’이라는 이름을 내걸고, “촛불 3주년과 연계하겠다”고 했다.

민노총이 언급한 ILO 핵심협약 비준의 경우 전교조와도 연관이 있다. 앞서, 조희연 서울시교육감과 김석준 부산시교육감은 6~10년 전 해직됐던 전교조 조합원 교사 등 8명을 지난 1일 ‘특별채용’했다. 민주당도 지난해 12월 28일 해고자 및 실직자의 노조 가입을 허용(다만 기업별 노조 임원 등은 불가)하겠다는 법을 발의한 바 있다. 민노총이 ILO 핵심협약 비준을 언급하는 것은 전교조를 다시 살리면서도, 민노총의 세를 불리겠다는 움직임으로 풀이된다.

민노총은 지난해 11월까지 총 7,345건의 집회를 했다. 하루 평균 24.8회 집회를 연 것이다. 전체 집회 참여 인원은 총 473만명이었다. 하지만 민노총은 지난해 말 전체 조합원의 10%만 집회에 참여했다고 한다. 이번 ‘총파업 선언’은 내부 결속 등을 위한 지난 파업과 달리, 정부 측에 적극적으로 ‘청구권’을 요구하는 것이라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김종형 기자 kjh@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