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3당 원내대표, 신 前 사무관 주장 의혹 관련...국회 기획재정위 차원 청문회 추진키로 결정
기재위 청문회에 김동연 前 부총리 등 이번 사안 관련 핵심 인사들 출석시키기로 합의
김태우 前 수사관 관련 특검 도입을 위한 구체적 방법, 시기 등도 논의하기로 의견 모아

자유한국당 나경원(가운데), 바른미래당 김관영(右), 민주평화당 장병완 원내대표가 8일 오전 국회에서 신재민 전 기획재정부 사무관의 폭로 등과 관련한 합의문을 협의하기 위해 회동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자유한국당 나경원(가운데), 바른미래당 김관영(右), 민주평화당 장병완 원내대표가 8일 오전 국회에서 신재민 전 기획재정부 사무관의 폭로 등과 관련한 합의문을 협의하기 위해 회동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등 야 3당은 8일 신재민 전 기획재정부 사무관이 주장한 정부의 KT&G 사장 인사개입 및 청와대의 적자(赤字) 국채 발행 강요 의혹과 관련해 국회 기획재정위 차원의 청문회를 추진하기로 결정했다.

한국당 나경원, 바른미래당 김관영, 평화당 장병완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회동해 신 전 사무관 관련 청문회를 추진하고, 김태우 전 수사관 관련 특검 도입을 위한 구체적 방법과 시기 등을 논의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야 3당은 기재위 청문회에 김동연 전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등 이번 사안 관련 핵심 인사들을 출석시키기로 합의했다.

나경원 원대대표는 회동 후 기자들과 만나 "기재위 전체 회의 소집만으로는 핵심 관련자의 출석이 어려워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 등이 출석할 수 있는 청문회를 추진하기로 정했다"며 "1월 임시국회 안에 청문회가 이뤄질 수 있도록 여당에 촉구하겠다"고 강조했다.

김관영 원내대표는 "오늘은 특검에 관해서만 얘기했고, 국정조사에 대해 하지 않았다"며 "이미 운영위를 한 차례 했기 때문에 특검으로 바로 가는 것이 맞지 않나 생각한다"고 말했다.

장병완 원내대표는 "정부가 정책적으로 잘못한 부분에 대해서는 상임위 차원의 청문회가 활성화돼야 한다는 차원에서 기재위 청문회가 열리는 것이 좋다고 생각했다"고 언급했다.

이들은 또 '신재민 청문회' 외에도 청와대 특별감찰반 의혹에 대한 특검도 본격적으로 조율하기로 했다. 나 원내대표는 "검찰의 수사 상황을 지켜보기보다는 특검 시기에 대해 논의하기로 했다"며 "한국당만 단독으로도 특검법을 발의할 수 있지만, 다른 야당과 공조하기 위해 특검의 도입 시기와 방법을 논의하기 시작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르면 다음 주 초에 특검법을 공동 발의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한편 청와대 전 행정관과 김용우 욱군참모총장의 만남으로 불거진 군 인사개입 의혹과 관련해서는 국방위와 운영위의 연석회의를 통해 진상을 규명하기로 했다.

심민현 기자 smh418@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