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 총리 "판결, 국제법에 비춰 있을 수 없는 판결...구체적 조치에 대한 검토 지시"
스가 관방장관 '레이더 갈등' 관련 "韓공개영상 사실과 달라...일관된 입장 관철해 나갈 것"

고노 다로(河野太郞) 일본 외무상
고노 다로(河野太郞) 일본 외무상

 

이른바 일제강점기 시절 강제징용 피해자들이 일본 기업의 자산 압류를 신청한 것과 관련해 고노 다로(河野太郞) 일본 외무상이 해당 기업에 불이익이 생길 경우 즉각 대응책을 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징용 피해자들의 변호인단은 지난해 12월 31일 대구지방법원 포항지원에 신일철주금이 포스코와 함께 설립한 합작회사 'PNR'의 한국 자산을 압류해달라며 강제집행을 신청했다.

8일 NHK 보도에 따르면 인도를 방문 중인 고노 외무상은 기자들에게 "한국 측이 조기에 대응책을 취하기를 바라지만 뭔가 일본 기업에 불이익이 생기는 것이 되면 즉각 취해야 할 수단을 취해야 한다"고 말했다.

고노 외무상은 "각 성청(省廳·부처)과 긴밀히 연대하면서 부당하게 일본 기업이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다양한 준비는 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런 가운데 일본 정부는 해당 기업인 신일철주금의 자산이 압류될 경우 1965년 한일청구권협정에 근거해 처음으로 한국 정부에 협의를 요청하는 방안에 대해 최종 조정에 들어갔다고 아사히신문이 이날 전했다.

지난 6일 방송된 NHK ‘일요토론’에서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는 압류 신청에 대한 유감을 표명하며 “국제법에 근거한 의연한 대응을 하기 위해 관계부처에 구체적 조치에 대한 검토를 지시했다”고 밝혔다.

또한 아베 총리는 “(이 문제는) 1965년 한일청구권협정으로 완전하고 최종적으로 해결됐다”며 “(한국 대법원의) 판결은 국제법에 비춰 있을 수 없는 판결이라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레이더 갈등'과 관련해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관방장관은 한국이 공개한 영상에 대해 "사실과 다른 점이 많다"며 "(이 같은 입장을) 한국에 확실히 전하겠다"고 전했다. 

7일 BS후지방송에 출연한 스가 관방장관은 "사실 관계는 하나 밖에 없다"며 "우리나라(일본)는 일관된 입장을 관철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이날 오후 국방부는 광개토대왕함의 탐색레이더 가동 문제와 관련한 일본 측의 주장을 반박하는 내용의 6개 외국어 자막 영상을 추가로 공개했다.

성기웅 기자 skw424@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