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몇 매우 확실한 증거를 얻을 때까지 대북제재 계속될 것”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6일(현지시간) 대통령 별장인 캠프데이비드로 출발하기 전 백악관 남쪽 뜰에서 기자들을 만나 말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미국과 북한은 2차 북미정상회담 개최 장소를 협상하고 있으며 아마 아주 머지않아 발표될 것"이라고 말했다(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6일(현지시간) 대통령 별장인 캠프데이비드로 출발하기 전 백악관 남쪽 뜰에서 기자들을 만나 말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미국과 북한은 2차 북미정상회담 개최 장소를 협상하고 있으며 아마 아주 머지않아 발표될 것"이라고 말했다(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6일(현지시간) 미국과 북한이 2차 미북 정상회담 개최 장소를 협상하고 있으며, 조만간 장소를 발표할 것이라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이 2차 정상회담 장소에 대해 언급한 것은 한 달여 만이다. 그는 지난해 12월 1일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 열린 미중 정상회담 이후 귀국길에 “내년 1월이나 2월에 (2차 정상회담이) 열릴 것 같다. 세 군데의 장소를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작년 11월 초 북한이 미북 고위급 회담을 돌연 취소했고 트럼프 대통령과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이 ‘비핵화 여정은 먼 길이 될 것’이라고 밝히면서 2차 정상회담도 늦춰질 수 있다는 관측이 나왔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대통령 별장 캠프 데이비드로 이동하기 전 백악관에서 기자들에게 이같이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최근 김정은과 간접적으로 대화를 나눴다고 언급하면서 “북한은 우리와 만나길 원하고 우리도 마찬가지”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새해 첫날 ‘김정은과의 만남을 고대한다’는 내용의 트위터를 쓴 뒤 지난 2일에는 김정은의 서한을 공개하며 머지않은 시점에 김정은과 만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미국 CNN방송은 지난 3일 소식통을 인용해 트럼프 행정부가 2차 미북 정상회담 개최지를 물색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소식통은 베트남, 인도네시아, 몽골, 남북한 비무장지대, 하와이 등 아시아 지역이 우선순위로 고려되고 있다고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미북관계가 개선되고 있으며 그 과정에서 자신의 공헌을 강조했다. 그는 “북한과 우리는 매우 잘하고 있다”며 “로켓 발사도 없고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고 있다”고 했다. 이어 그는 “내가 (대통령으로) 당선되지 않았다면 당신들은 아시아에서 북한과 심각한 전쟁을 치르고 있을 수도 있다”고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대북제재는 여전히 유효하며 몇몇 매우 확실한 증거를 얻을 때까지 계속될 것”이라며 대북제재와 관련해 강경 입장을 고수했다.

이는 북한의 가시적인 비핵화 조치가 확인되기 전까지 대북제재를 지속하겠다는 뜻이다. 다만 ‘비핵화 이후 제재완화가 이뤄질 것’이라는 트럼프 대통령의 기존 입장과 비교해선 제재 지속관련 조건을 완화한 표현이 아니냐는 해석도 나온다. 존 볼튼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회의 보좌관은 지난해 12월 4일 트럼프 대통령이 2차 미북 정상회담을 원하는 이유는 북한이 비핵화 약속을 이행하지 않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볼튼 보좌관은 다음 미북 정상회담에서 지난 6.12 싱가포르 정상회담의 약속을 실현하는 구체적인 방안을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미북 정상회담 개최와 관련해 아직 양측의 공개적인 접촉 움직임은 포착되지 않고 있다. 물류와 의전 등 실무준비에도 상당한 시일이 소요된다. 트럼프 대통령의 말대로라면 미북이 2차 정상회담의 일시와 장소를 먼저 발표하고 비핵화 내용과 실무준비 협상을 그 후에 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지난 1차 미북정상회담 때도 회담 시기와 장소는 미북이 회담 의제 등을 논의하기 위해 테이블에 마주 앉기 전 트럼프 대통령의 트위터와 발언을 통해 먼저 공개됐다. 그러나 뒤이은 실무급 회담에서 비핵화와 종전선언을 놓고 대치가 거듭됐고 급기야 트럼프 대통령이 ‘회담 취소’를 발표하는 등 막판까지 진통이 있었다.

양연희 기자 yeonhee@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