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기자회견 사회 文대통령이 직접 맡아...추가 질문도 가능"
文, 취임前 잦은 기자회견 약속과 달리 작년 1월 10일 이후 1년 만에 열리는 공식 기자회견

문재인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내외신 출입기자들을 상대로 100분간 신년 기자회견을 개최한다고 청와대가 6일 발표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10시 청와대 본관 1층에서 20분간 기자회견문을 발표하고, 10시 25분부터 영빈관에서 춘추관 기자단, 내외신 기자들과 일문일답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 기자회견의 사회는 문 대통령이 직접 맡았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번 신년 기자회견에서는 사회자의 발언과 개입을 최소화할 것"이라며 "기자들과 편하고 자유스러운 분위기에서 일문일답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지난해 신년 기자회견에선 추가 질문이 없었는데 질문의 내용과 대통령의 답변에 따라 필요시 추가 질문이 이뤄질 수 있다"고 덧붙였다.

문답은 외교안보, 경제, 정치사회 등 세 분야로 나눠 진행되며, 회견장에는 문 대통령을 중심으로 부채꼴 모양으로 국내 언론은 물론 외신까지 모두 200석 규모의 기자단 자리가 마련된다.

한편 문 대통령은 취임 전 '국민과의 소통'을 강조하며 잦은 기자회견을 약속했던 것과 달리 지난해 1월 10일 이후 1년 만에 기자들과의 공식 기자회견을 하는 것이다.

문 대통령은 또 지난해 12월 1일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 G20 정상회의 일정을 마친 뒤 다음 방문지인 뉴질랜드로 향하는 공군 1호기에서 개최한 기내(機內) 기자간담회에서 기자들이 국내 현안과 경제 전망 관련 질문을 던졌지만 "국내 문제는 질문 받지 않겠다"고 답해 여론의 비난을 받은 바 있다.

심민현 기자 smh418@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