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 日총리, 6일 NHK '일요토론' 프로그램에서 일제 강제징용 피해자들 관련 발언
"압류 향한 움직임은 매우 유감" 대응 조치 검토 지시
레이더 가동 논란에 대해선 "레이더 조사에 대해선 방위성이 공표" 간단히 밝혀

아베 신조 일본 총리. (사진=연합뉴스)
아베 신조 일본 총리. (사진=연합뉴스)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6일 일제 강점기 시절 한국인 징용 피해자들이 일본 기업의 자산 압류를 신청한 것과 관련해 "매우 유감"이라며 대응 조치 검토를 지시했다고 밝혔다.

아베 총리는 이날 방송된 NHK '일요토론' 프로그램에서 일제 징용 피해자들과 관련해 "압류를 향한 움직임은 매우 유감"이라며 "(일본) 정부로서는 매우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다"고 말했다.

아베 총리는 "국제법에 근거해 의연한 대응을 취하기 위해 구체적 조치에 대한 검토를 관계 성청(省廳·부처)에 지시했다"고 언급했다.

아베 총리는 "1965년 한일청구권 협정으로 완전하고 최종적으로 해결이 끝났다"며 "(한국 대법원의) 판결은 국제법에 비춰 있을 수 없는 판결이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아베 총리의 이같은 발언은 한일청구권 협정으로 배상 문제가 해결됐다는 일본 정부의 입장을 다시 한번 피력한 것으로 앞으로도 한일 관계 갈들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일본 기업인 신일철주금의 징용 피해자들의 변호인단은 지난해 12월 31일 대구지방법원 포항지원에 신일철주금이 포스코와 함께 설립한 합작회사 'PNR'의 한국 자산을 압류해달라며 강제집행을 신청한 바 있다.

아베 총리는 이날 NHK 프로그램에서 최근 한국 해군의 북한 조난 선박 구조 과정에서 발생한 레이더 가동 논란에 대해선 "레이더 조사에 대해선 방위성이 공표하는 것으로 돼 있다"고 간단히 밝혔다.

아베 총리는 헌법을 바꿔 2020년 시행하겠다는 방침에 관해선 "마음은 전혀 변하지 않았지만, 일정을 정하고 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원론적 입장을 얘기했다.

한편 지난해 말 촉발된 한일 '레이더 갈등'이 보름이 넘도록 수그러들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는 가운데 우리 국방부는 해상 구조활동을 위협한 일본의 부당한 행위를 국제적으로 알린다며, 국방부 공식 유튜브 계정에 다국어 영상을 제작해 올리고 있다. 일본 방위성은 동영상 공개 이후에도 별다른 입장 변화를 보이지 않고 있다.

심민현 기자 smh418@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