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가 민간인을 사찰하고 여권 유력 인사의 비리 첩보를 알고도 조치를 하지 않았다고 주장해온 김태우 수사관이 3일 오전 참고인 신분으로 조사를 받기 위해 서울 송파구 서울동부지검으로 들어서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청와대가 민간인을 사찰하고 여권 유력 인사의 비리 첩보를 알고도 조치를 하지 않았다고 주장해온 김태우 수사관이 3일 오전 참고인 신분으로 조사를 받기 위해 서울 송파구 서울동부지검으로 들어서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 = 연합뉴스)

청와대 민간인 사찰 의혹에 대해 공익제보한 김태우 수사관이 4일 검찰에 출석해 14시간동안 조사를 받고 귀가했다.

서울동부지검 형사6부(주진우 부장검사)는 이날 오전 10시부터 김 수사관을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조사한 뒤 오후 11시 57분경 귀가조치했다. 김 수사관은 지난 3일에도 9시간 30분동안 조사를 받았다.

김 수사관은 조사를 마치고 나오면서 “조사 중인 내용은 말하기 어렵다”면서도 “식사 시간에 환경부 블랙리스트와 관련한 인터넷 뉴스를 봤다. 공표했던 내용에 걸맞은 결과가 나오는 듯해 진실이 밝혀지고 있는 것 같다”고 밝혔다. 앞서 검찰이 자신의 사무실을 압수수색한 데 대해서는 “언론에 공표한 것은 다 인정하고, 무엇이 나오더라도 인정한다”고 했다.

앞서 국내 매체들은 4일 저녁 ‘환경부 블랙리스트’ 사건을 수사하는 검찰 조사에서 “사퇴 압박이 있었다고 볼 수 있는 진술도 나왔다”고 보도했다. 검찰이 지난 3일 김 수사관이 공표한 문건에 등장한 인물들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전병성 전 한국환경공단 이사장 등은 “당시 기획조정실장이 갑자기 만나자고 해 만났더니, 사퇴 의향을 물어보러 왔다고 해서 사표를 내겠다고 먼저 밝혔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 김현민 전 환경공단 감사 역시 “사표를 제출하지 않은 임원들만 골라 환경부 감사관실에서 업무추진비 감사를 나왔다”고 진술했다고 한다.

청와대 특감반에서 일하다 검찰로 복귀 조치된 김 수사관은 “특감반 근무 때 우윤근 주러시아 대사의 금품수수 의혹을 조사해 청와대 상부에 보고했으나 이에 따른 조치 없이 오히려 내가 징계를 받았다”고 폭로했다. 이후 전직 총리 아들이나 은행장, 대학 교수, 언론인 등 민간인 사찰도 있었다고도 했다.

청와대는 의혹을 모두 부인하며 지난달 19일 김 수사관을 공무상 비밀누설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했고, 이 다음날인 20일 자유한국당은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 조국 민정수석, 박형철 청와대 반부패비서관, 이인걸 전 특감반장을 직권남용 및 직무유기 등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했다. 김 수사관 고발사건은 수원지검, 임종석 비서실장 등 청와대 관계자들을 자유한국당이 고발한 사건은 서울동부지검이 수사 중이다.

이 민간인 불법사찰 의혹은 서울동부지검 형사6부(주진우 부장검사)가 맡아 수사하고 있다. 앞서 주진우 부장검사 등은 지난해 12월 26일 청와대 특감반과 반부패비서관실을 ‘압수수색’ 했지만, 당시 특감반 사무실에는 특감반원들이 사용한 컴퓨터는 없었고, 일부 내용은 삭제돼 있었다고 한다.

김 수사관은 추후 조사가 더 이어질 것이라고 보면서, 앞서 언급한 박형철 반부패비서관 등 청와대 고위 인사 고발 계획도 아직 상의중이라고 했다. 그의 변호를 맡은 이동찬 변호사는 4일 오전 “박형철 청와대 반부패비서관 외 다른 청와대 고위직 인사들에 대해서는 추가 고발하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김종형 기자 kjh@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