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인천 아시안게임도 北 선수단·대표단 왔다"
MB정부서 처리된 평창 특별법·결의안 내용도 제시
'상황 달라' 지적엔 "위기 항상 있었다" 핵완성 외면

'북한 편의 봐주기 일색' 행보와 남북 단일팀 구성 강행 등을 둘러싼 "평창 동계올림픽을 평양올림픽으로 만들고 있다"는 비판 여론에 청와대가 23일 "낡은 딱지"라며 비판했다. 과거 국제적 스포츠 대회에도 북한이 참가했지만 '평양' 논란이 일지 않았다는 취지였다. 6차 핵실험·대륙간탄도미사일 완성을 선전하는 북한 핵 위협에 대한 경각심을 찾아보기 어려운 행태라는 지적이 나온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전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불과 한달 전까지만 해도 한반도에는 일촉즉발의 긴장이 감돌았다. 올림픽 성공은 고사하고 제대로 개최할 수 있을까 하는 우려도 높았다"고, 마치 지금은 북핵·미사일 위협이 전부 해소됐다는 듯한 기존 입장을 되풀이하며 이렇게 밝혔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이 23일 오전 춘추관 브리핑을 진행하고 있다.(사진=KTV 화면 캡처)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이 23일 오전 춘추관 브리핑을 진행하고 있다.(사진=KTV 화면 캡처)

 

박 대변인은 "문재인 정부의 '대화를 통한 한반도 위기 해소' 노력은 북한의 올림픽 참가로 이어졌다"며 "평창 동계올림픽은 한반도 평화를 넘어 동북아의, 그리고 세계의 평화를 앞당길 마중물이 될 것으로 확신한다. 그래서 평창 올림픽은 평화 올림픽"이라고 강변했다.

그러면서 "여기에 평양올림픽이라는 낡은 딱지를 붙이는 걸 이해할 수 없다"며 "2014년 인천 아시아게임에 북한 선수단이 참가했고, 북한 응원단이 왔으며, 북한 고위급 대표단이 경기를 참관했지만 그 누구도 '평양 아시안게임'이라고 부르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이 중 "북한 응원단이 왔다"는 부분은 사실이 아니라며 추후 정정했다.

그는 "남북 화해와 한반도 평화 증진에 노력" "남북 단일팀 구성 등에 합의가 이뤄지면 행정적·재정적 지원" 등이 적시된 평창올림픽특별법(2011년), "국제올림픽위원회가 지향하는 세계평화와 화합이라는 올림픽정신 구현" 등을 명시한 평창유치결의안(2010년)이 여야 합의로 처리됐다는 점을 제시하기도 했다.

그러나 해당 법안과 결의안은 '대북 원칙론'에 입각했던 이명박 정부 시절 결과물이다. 친북 노선을 감추지 않는 문재인 정부가 올림픽 개최 한달여 전 급작스럽게 남북 회담을 재촉하며 대북 저자세를 노출, 대화를 연출하는 상황에 적용할 수 있겠느냐는 지적이 나온다.

실제로 기자단에서는 '인천 아시안게임과 상황이 다르지 않느냐'는 질문이 나왔는데, 박 대변인은 "그때도 한반도 위기는 항상 있었다"면서도 "지금 상황이 북핵 위기가 엄중하면 그만큼 평화올림픽 의지가 큰 것 아니겠나"라고 주장했다.

박 대변인은 브리핑 말미에는 "평창 동계올림픽의 성공적 개최에 너와 내가 따로 있을 수 없을 것"이라며 "올림픽 성공의 바람이 차이와 차별을 넘어 평화 올림픽으로 가도록 마음과 지혜를 모아달라"는 수사를 늘어놓았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