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보실-군 관계자와 회의 위해 반출했다가 잃어버려" 진술...KBS 3일 밤 보도
경찰에 신고했냐는 질문에 靑, 답변 안해

[연합뉴스 제공]
[연합뉴스 제공]

문재인 정권 청와대가 나사가 빠져도 단단히 빠졌다. 대한민국 최고 권부(權府)에서 일하는 공직자들의 기강 해이가 도를 넘었다.

 정 모 청와대 행정관이 군사기밀로 취급되는 군(軍) 장성 인사 자료를 담배를 피우다 분실한 사실이 드러났다고 KBS가 3일 밤 보도했다.

해당 자료는 2017년 9월 문재인 정부 출범 후 첫 중장 이하 장성급 인사 자료로 군 장성들의 개인 인적사항은 물론 세밀한 평가까지 포함된 자료로 애초 청와대 밖으로 가지고 나가면 안 되는 내용이었다. 이 자료는 2급 군사기밀에 준해 취급됐다.

정 행정관은 차를 타고 가다 잠시 담배를 피우기 위해 길가에 주차했고, 실수로 그 자리에 자료가 담긴 가방을 두고 왔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KBS 보도에 따르면 정 행정관은 청와대 안보실 및 군 고위 관계자들과 외부에서 회의를 하기 위해 자료를 밖으로 갖고 나갔다고 진술했다.

청와대 민정수석실은 "해당 자료는 국방부나 청와대의 공 식문서가 아니다"라면서도 정 행정관에 대해 대기발령 조치를 내렸다고 밝혔다.

정 행정관은 결국 분실에 대한 책임을 지고 자리에서 물러났다.

청와대는 ‘분실 사실을 경찰에 신고했느냐’는 질문에는 답변하지 않았다고 KBS는 전했다.

일각에선 2017년 중장 이하 장성 진급 발표가 두 달 정도 늦춰진 게 해당 자료를 분실하면서 빚어진 일 아니냐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조준경 기자 calebca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