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野, 기해년(己亥年) 첫날 각자 당사에서 신년인사회 개최
민주당, 신년인사회에서 단결 외치며 집권 3년차 각오 다져
한국당, 2020년 총선 승리 및 정권교체 위한 발판 마련 다짐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와 고문, 의원, 당직자들이 1일 오전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신년인사회에서 떡케이크를 자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와 고문, 의원, 당직자들이 1일 오전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신년인사회에서 떡케이크를 자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이 기해년(己亥年) 첫날인 1일 각자 당사에서 신년인사회를 열고 결의를 다졌다.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오전 여의도 당사에서 신년인사회를 겸한 단배식을 개최했다.

단배식에는 이해찬 대표와 홍영표 원내대표, 박주민·박광온 최고위원, 김원기·정세균 전 국회의장 등 당 지도부와 주요 인사들이 참석했다.

이 대표는 "지난해에는 남북 간 70년 분단체제가 평화공존체제로 전환되는 역사적 획을 그었다"며 "내년 총선 압승과 2022년 정권 재창출로 이 나라 평화와 민주주의를 지키는 마지막 보루의 역할을 다하자"고 자화자찬했다.

이어 "경제라는 게 금방 좋아질 수는 없지만, 꾸준히 노력하면 튼튼한 기반을 통해 잘 끌어나갈 수 있다"며 "민생경제를 활성화하는 데 당은 최선을 다하겠다"고 얘기했다.

홍 원내대표는 "앞으로는 많은 시련과 도전이 기다리고 있다"며 "'맞바람을 향해 돛을 펼친다'는 역풍장범(逆風張帆)이라는 말이 있다. 이해찬 대표를 중심으로 더욱 단결하는 한 해가 되도록 하자"고 강조했다.

당 상임고문인 김원기 전 의장은 "집권 3년 차인데 여론의 지표가 그렇게 좋지 않다. 이럴때 우리끼리 서로 마음을 모으지 못하고 흩어져 어려움을 겪은 쓰라린 기억들이 많다"며 "새해 첫 출발은 무엇보다 당과 정부와 우리 지지세력이 다시 똘똘 뭉치는 것이 중요하다"고 언급했다.

한편 이 대표의 "꾸준히 노력하면 튼튼한 기반을 통해 잘 끌어나갈 수 있다"는 낙관적 경제 전망과 달리 2019년 경제전망은 암울하기만 하다. 대내외 주요기관들은 이미 우리 경제가 저성장 터널에 들어섰다고 분석했고, 무리한 최저임금 인상, 주52시간 근무제 등 악재만 쌓여있다.

자유한국당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과 박관용 상임고문, 의원, 당직자들이 1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당사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신년인사회에서 떡케이크를 자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자유한국당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과 박관용 상임고문, 의원, 당직자들이 1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당사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신년인사회에서 떡케이크를 자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자유한국당 역시 같은날 오전 영등포 당사에서 신년인사회를 개최했다.

신년인사회에는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 나경원 원내대표, 정용기 정책위의장 등 당 지도부를 비롯해 심재철 국회부의장과 박관용 당 상임고문, 오세훈 전 서울시장 등이 참석했다.

김병준 위원장은 "정부 비판뿐만 아니라 국민들에게 비전과 희망을 드릴 정치를 하고 건강한 모습을 보여 드리겠다"며 "우리를 통해 대한민국의 희망과 미래를 보게 되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새해 새벽 국회 운영위원회가 끝난 후 어깨가 무거웠다"며 "자유민주주의, 경제, 안보를 지키면 총선승리와 정권교체를 이룰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회의장을 지낸 박관용 상임고문은 "잘못된 권력과 싸우는 야당다운 야당, 정당다운 정당을 만들도록 결의해야 한다"며 "여러분들이 일어나 잘못된 정부와 싸우고 투쟁해야 국민의 지지를 받고 내년 총선과 차기 대선에서 이길 수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야당에 대한 국민의 기대를 배반하면 안 된다"며 "한국당은 대한민국의 번영을 만든 김영삼 전 대통령 등이 일궈낸 야당의 후신이자 자유대한민국의 후예"라고 덧붙였다.

앞서 자유한국당 지도부는 이날 오전 동작동 국립현충원을 찾아 순국선열을 기렸다. 김병준 위원장은 방명록에 '위대한 국민, 다시 뛰는 대한민국'이라고 썼고, 나경원 원내대표는 '국리민복'(國利民福·나라의 이익과 국민의 행복)이라고 적었다.

심민현 기자 smh418@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