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靑·與 진상규명 방해 민망" 바른미래 "조국 신빙성 없이 오리발만 내밀어" 반발

지난 2018년 마지막 날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청와대 핵심부와 '민정수석실 특별감찰반 파문'으로 격돌했던 자유한국당은 "청와대와 더불어민주당의 오만한 태도로 이제 남은 것은 강제수사뿐이라는 것이 입증됐다"고 재차 날을 세웠다.

한국당 특감반 진상조사단원이자 국회 운영위원인 이만희 원내대변인은 1일 논평에서 "(지난해 12월31일) 운영위가 열렸지만 민정수석실 비서관은 전원 불참하고 (청와대와 민주당) 모르쇠와 감싸기로 일관하며 진상규명을 방해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지난 2018년 12월31일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뚜렷한 근거 없이 야당 의원의 질의를 가로막은 홍영표 운영위원장(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측 의석을 향해 이만희·전희경 등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항의하고 있다.

이만희 원내대변인은 청와대와 여당을 재차 겨냥 "구체적인 정황과 일부 물증까지 드러난 사안에 대해서도 기초적인 사실관계조차 인정하지 않으며 무조건 '비리행위자의 일탈'로만 몰아, 당장의 위기를 모면하고 청와대와 대통령 책임론을 불식시키기에 급급해 민망하기까지 했다"고 비판했다.

그는 "'비리행위자의 일탈'이라고 몰면 몰수록 1년 이상 그같은 비리 당사자를 청와대에 방치한 무능과 무책임함을 증명할 뿐"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또 16년 경력의 수사관이 전직 대통령이 두명 씩이나 구속되는 서슬퍼런 정권 초기에 온갖 불이익을 감수하고도 1년 넘게 (무차별 사찰 중단을 요구했다는 청와대 주장대로) 지시를 어겨가며 독단으로 불법과 일탈을 저질렀을지, 아니면 승진과 보직 등에서 좋은 평가를 받기 위해 명령과 지시에 따르며 충실히 보고했을지, 모든 국민은 '상식적으로' 알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 원내대변인은 "한국당은 향후 국정조사와 특검을 포함해 국민과 함께 끝까지 진실을 규명할 것"이라며 "권력은 유한하고 정권은 교체되기 마련이며, 한명의 입은 막을 수 있어도 백명 천명의 눈은 가릴수 없다는 것을 현 정권은 명심해야 한다"고 했다.

한국당은 앞서 운영위가 진행 중이던 지난해 12월31일 밤에도 윤영석 수석대변인 논평을 통해 "운영위 출석 인사는 비서실장과 민정수석에 그쳤고, 이들의 답변과 태도는 진실규명이 아니라 위기 모면 및 여론 호도용에 지나지 않았다"며 "충격적인 사찰과 블랙리스트 의혹 사건의 실체적 진실을 밝히고자 하는 국회의 노력에 정면으로 위배되는 일들이 노골적으로 벌어지고 있는 것"이라고 호소했었다.

윤영석 수석대변인은 "한국당 의원들의 구체적 지적에 대한 무조건적 부인과 부정, 오락가락 답변, 불성실한 자료 제출"을 지적하는 한편 "운영위 회의 진행시간에 대통령은 민정수석의 운영위 출석을 '정치공세'로 규정하며 운영위에 가이드라인을 제시했고, 민주당은 기를 쓰고 이에 복종했으며, 홍영표 운영위원장은 청와대 권력자들을 비호하기 급급했다"고 쏘아붙였다.

그는 "이런 가운데 한국당 노력으로 문재인 정권의 민간인 사찰과 블랙리스트 실체가 분명히 확인됐다"며 "청와대 측이 사찰 자체를 인정하면서도 '사찰이 아니'라고 강변한들 그 실체와 진실을 뒤바꾸지 못한다"며 "권력은 진실을 이길 수 없다. 강제 수사가 가능한 특검과 위증을 담보할 수 있는 국정조사로 이번 '민주주의 유린 사태' 진상규명이 더욱 필요해졌다는 사실을 분명히 밝혀둔다"고 덧붙였다.

같은날 바른미래당에선 김수민 원내대변인 논평을 통해 "조국 민정수석은 '단언컨대 문재인 정부 민정수석실은 민간인 사찰을 하거나 블랙리스트를 만들지 않았다'고 강변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하지만 환경부 블랙리스트는 무엇이며, 기재부 전 사무관이 공개한 KT&G 사장 교체 지시는 또 무엇이었는지 의문을 제기하지 않을 수 없다. 조국 민정수석의 발언에 신빙성이 있는 것인지 의문"이라고 밝혔다.
 
김수민 원내대변인은 "국민이 궁금해 하는 것은 조국 수석의 변명이 아니다"며 "김태우 수사관이 만들었던 보고서를 언제 어떻게 보고 받았고, 어디까지 알고 있었는지에 대해 밝혀야 한다. 아예 '전혀 그런 일 없다'는 식으로 나오면 오리발만 내미는 꼴"이라고 꼬집었다.

그는 "이제 와서 '남의 탓'에 '나쁜 사람'으로만 몰아가는 것에 국민들은 이해하기도 어렵고, 심기만 불편하다"며 "블랙리스트를 만들고 KT&G 동향보고서를 만든 공무원들은 아무런 지시도 없었는데도, (스스로) 꼭 만들고 싶어서 만들었단 말인가"라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힘 있는 청와대만 결국 미꾸라지처럼 빠져 나가게 돼버렸다. 애꿎은 공무원들만 다치지 않을까 걱정"이라고 비판했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