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청와대 민정수석 [연합뉴스 제공]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 [연합뉴스 제공]

문재인 정권 청와대의 전방위적 민관(民官) 사찰을 폭로했던 전 청와대 민정수석실 산하 특별감찰반원 김태우 수사관이 지난달 31일 국회 운영위원회에서 나온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의 발언에 대해 “모두 거짓말”이라고 반박했다.

김 수사관은 1일 중앙일보와의 인터뷰에서 2017년 7월 민간인 문제 첩보 보고를 하지 말라고 자신에게 경고했다는 조국 수석의 발언에 대해 “16개월간 근무하면서 경고를 받은 적이 한 번도 없다”며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승진 임용하려던 것으로 하루 정도 주의 받은 게 전부”라고 밝혔다.

앞서 조 수석은 국회 운영위 답변에서 “2017년 7월 김 수사관이 정치인이나 민간인 문제에 대해 첩보를 접수했던 것은 사실로 확인됐다”며 “그 직후 이인걸 특감반장과 박형철 반부패비서관이 절대 하지 말라고 했다”고 주장했다. 조 수석은 “(김 수사관이) 그 사건 이후 1년 동안에는 별 문제 없이 업무를 수행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조 수석은 김 수사관이 외교부 고위직 감찰 당시 별건 감찰이라고 주장한 데 대해서도 “외교부 공무원이건 아까 얘기했던 다른 고위 공무원이건 사생활을 목적으로 휴대전화를 포렌식 한 적이 없다”며 “비위 첩보를 조사하는 과정에서 사생활이 나왔는데 징계 요청을 하지 않았다. 별건 감찰을 한 게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중앙일보에 따르면 김 수사관은 이에 대해 "(포렌식) 분석보고서를 내라고 해서 휴대전화 대화 수년 치를 엑셀로 한 줄씩 봐가며 살폈다"며 "그 과정에서 사생활 문제가 드러난 것이다. 분석 보고서를 냈더니 '조사하라'고 해서 자료까지 받은 것이 왜 별건 조사가 아니냐"고 반박했다.

김 수사관은 검찰로 복귀한 직후 특별 승진을 신청한 것에 대해서도 “특감반장과 합의된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내가 경찰에 지인 사건을 조회하지 않았다는 것은 청와대도 감찰 조사를 통해 분명히 알고 있었다”며 “폭로를 막기 위해 내 약점을 쥐려고 골프 접대 등 별건을 감찰한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검찰 복귀한 직후 이상한 소문이 날 것을 염려해 특감반장이 ‘특별 승진하려고 복귀하는 것으로 이야기하라”고 말해 서로 합의가 된 것”이라고 덧붙였다.

조준경 기자 calebca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