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경원 "사·보임 절차로 조사단 의원들 모두 운영위 투입해 진실 밝힐 것"
진상조사단 단장 김도읍 "'블랙리스트' 환경부가 무슨 죄냐, 수요처는 靑이다"
대변인 전희경 "前정권에선 상상불가한 규모의 민간인사찰"…운영위 보강출격 두번째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운데)가 28일 국회에서 열린 청와대 특별감찰반 진상조사단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이 오는 31일 국회 운영위원회 출석하기로 한 가운데, 자유한국당은 당내 '청와대 특별감찰반 진상조사단' 소속 의원 전원을 운영위원으로 보직 변경해 전진배치하기로 했다. 특감반 '총책'이라 할 수 있는 조국 민정수석과 함께 임종석 대통령비서실장이 처음으로 운영위에 동시 출석하는 만큼 '전력 증강'으로 대응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특감반 진상조사단 회의에 참석해 "31일 운영위에서는 저희가 사·보임(현재 맡고 있던 상임위를 그만 두고 다른 상임위로 옮김) 절차를 통해 조사단 의원들을 모두 운영위에 투입해 진실을 밝힐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국당 청와대 특감반 의혹 진상조사단은 검사 출신인 김도읍(조사단장)·김재경·주광덕·최교일 의원과 경찰 출신인 이만희·이철규 의원, 언론인 출신 강효상·민경욱 의원, 이밖에도 정양석 원내수석부대표·전희경(대변인) 의원·김용남 전 의원이 활동하고 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여당이나 청와대는 김태우 전 특감반 수사관이 범법자, 거짓말쟁이라는 프레임으로 몰고 가고 있다"며 "하지만 어제 대검찰청 감찰 결과 징계(해임요구)만 하고 수사 전환 등을 하지 못하는 것만 봐도 그동안의 프레임이 얼마나 잘못됐는지 알 수 있다"고 주장했다.

진상조사단장인 김도읍 의원은 "김태우 수사관이 첩보 활동 과정에서 비위가 있었다고 해도 감찰·징계 절차를 밟으면 된다"며 "민간인 불법사찰 문제와 개인비리는 분리해야 한다"고 여권의 '메신저 오염' 연계 전략을 비판했다. 

김도읍 의원은 또 '환경부 산하기관 임직원 블랙리스트' 피해자라고 주장하는 제보자와의 통화내용을 공개하며 "블랙리스트 작성 과정에서 사표를 종용했던 사람이 당시 환경부 기조실장이던 박천규 환경부 차관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이 제보자가 "김 수사관이 '대선캠프 인사들에게 일자리를 만들어줘야 해서 블랙리스트를 만든 것'이라고 말했다"며 "'환경부가 무슨 죄가 있겠느냐, 블랙리스트의 수요처는 청와대다' '이것이 인사 관련 대통령이 한 일 중 큰 일이 아닌가'라는 얘기도 했다"고 전했다.

이날 나 원내대표는 이번 운영위 개최에 관해 "민간인과 공무원에 대한 불법사찰이라든지, 정권 실세의 비리 보고에 대한 묵살 이 모든 것에 답할 수 있는 것은 바로 청와대"라며 "청와대 관계자들이 국회에 출석해서 이 부분에 대해 얘기하는 것은 사건의 실체에 접근하는 첫번째 작업"이라고 취지를 강조했다.

아울러 "청와대는 (조 수석 운영위 출석을) '대통령 결단'이라고 미화하기에 급급한데, 저는 미화할 때가 아니라 대통령이 (김 수사관의 폭로 내용에 직접) 응답할 때라고 생각한다"며 "'사찰 정권'의 진실이 이 정도로 밝혀지고 있을 때 대통령이 더 이상 침묵할 때는 아니지 않느냐"고 문재인 대통령을 직접 겨냥했다.

진상조사단 대변인을 맡은 전희경 의원도 "문 대통령은 문화계 블랙리스트 사건 당시 트위터에 '가장 아름다운 복수는 우리가 그들과 다르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했다"며 "그런데 그런 일이 없기는커녕 전임 정권에서는 상상할 수 없는 규모의 민간인 사찰이 드러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지난 2017년 11월6일 국회 운영위원회에 자유한국당 소속 운영위원으로 보임돼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오른쪽)과 격돌했던 전희경 의원(왼쪽)이 청와대 특별감찰반 진상조사단 대변인으로서 운영위원으로 다시금 보임돼 2018년 12월31일 운영위 전체회의에서 청와대 핵심 인사들과 마주 앉게 될 전망이다. 이번에는 임종석 실장은 물론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까지 문재인 대통령 지시로 출석하게 됐다.(사진=연합뉴스)   

한편 전 의원은 지난해 11월 당시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와 여성가족위원회 위원을 겸하고 있었다가, 운영위원으로 사·보임하면서 11월6일 운영위 국정감사에 참석해 임종석 비서실장과 격돌한 바 있다. 

당시 전 의원은 "청와대 내부를 주체사상파와 전대협(전국학생대표자협의회)이 장악했다"며 전대협 강령 내 '진보적 민주주의(구 통합진보당 강령 용어와 동일)'에 여전히 동의하느냐고 물었지만, 임 실장은 동의 여부를 뚜렷하게 밝히지 않고 "전 의원 말씀에 매우 모욕감을 느끼고 유감을 표명한다"고 감정적 언사로 대응했다.

부족한 운영위 내 '전투력' 보강에 나섰던 전 의원은 이튿날 운영위원직을 다시 사임하고 교문위원(현재 교육위원)으로 보임됐었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