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일보, 환경부 "김태우에 전했다" 시인한 블랙리스트 外 출마예정자 관련문건 입수 보도
17년前, 10년前 퇴직한 野인사들에 출마예상정당까지 적어…"출마예정자 지원행위 내부감찰"
"내부감찰 명분으로 출마예상자 신상수집, 靑특감반의 사실상 선거개입 행위" 의혹 제기돼

사진=12월28일 조선일보 보도 캡처

문재인 정권의 환경부가 부처 출신 인사들의 6·13 지방선거 출마 여부에 대한 첩보를 수집했던 것으로 드러났다고 조선일보가 28일 보도했다. 환경부 출신의 해당 출마 예정자들은 대부분 공직에서 퇴임한 '민간인 신분'이었다.

환경부는 앞서 27일 오전 0시쯤 자유한국당이 폭로한 '환경부 산하기관 임원들의 사퇴 등 관련 동향' 문건 관련 설명자료를 내 "(올해 1월18일) 환경부 감사관실에서 청와대 특별감찰반 김태우 수사관의 요청으로 ▲동향 문건 ▲대구환경청의 환경영향평가 관련 직무감찰 결과 ▲환경부 출신 지방선거 출마 예정자 등 3건의 문건을 만들어 제공했다"고 밝힌 바 있다.

조선일보는 환경부가 사퇴동향 문건과 함께 거론한 세번째 문건에 해당하는 '환경부 공무원 출신 지방선거 출마 예정자 현황'을 입수해 표적 사찰에 의한 선거개입 가능성이 있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이 문건에는 환경부 출신 인사 5명의 이름과 함께 지방선거 '출마 예상 지역' '환경부 근무 시 직위' '공천 신청 예상 정당' '퇴임 일자' 등이 나온다. 

문건 작성 시기는 올해 1월15일로 돼 있다. 한국당이 전날 현 정권의 '블랙리스트'라고 공개한 환경부 산하기관장·임원의 성향이 담긴 문건과 비슷한 시기에 작성된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 공천 신청 예상자로 분류된 '이○○ 전 수도권매립지공사 사장' 등 3명에 대한 비고란에는 퇴임 날짜가 명시됐다. 환경부가 문건 작성 당시 해당 인사가 공직자 신분이 아니라는 점을 알고 있었다고 볼 만한 정황이다.

나머지 2명의 공천 신청 예상 정당은 '한국당'으로 돼 있었다. 한국당 청와대 특감반 진상조사단 관계자는 "내부 단속용 목적이라고 문건에서 밝히고 있지만, 부처가 왜 공직자도 아닌 민간인에 대한 출마 동향까지 파악하느냐"며 "단순히 출마 여부를 넘어 '출마 예상 정당'까지 확인한 건 선거 개입 의도로 볼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문건 하단에는 2월부터 '출마 예정자들에게 기관 내부 정보 제공 행위' '출마 예정자 지원 행위' 등에 대한 내부 감찰에 들어가겠다는 계획도 적혀 있다고 조선일보는 지목했다.

이 신문은 "지방선거 관련 내부감찰을 명분으로 이들 출마 예상자들에 대한 신상정보 수집에 나선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된다"며 "청와대 특감반의 사실상 선거 개입 행위라는 지적도 나온다"고 비판했다.

문건에 등장하는 한국당 출마 예정자인 신○○ 전 환경부 국장의 경우 이미 지난 2001년 환경부에서 퇴임한 뒤 한국당 계열로 지자체장을 두 번이나 역임하는 등 환경부보다 야권 정치인에 가까운 인사였다.

또 다른 야권 인사인 박○○ 전 환경부 총무과장 역시 환경부에서 퇴임한 지 10년이 넘었다. 더불어민주당 출마 예정 인사 3명은 모두 지난해 12월과 이 문건이 작성된 올해 1월에 퇴임한 것으로 적혀 있다.

이 문건에 등장한 5명은 모두 출마 선언을 하면서 공천을 신청했고 이 중 2명은 당선돼 기초단체장으로 재직하고 있다. 2명은 공천을 받지 못했고 1명은 무소속으로 출마해 낙선했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