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전방위 민관 사찰 폭로' 김태우 前특감반원, 27일 채널A 인터뷰에서 폭로
자신이 직접 작성한 '공공기관 현황' 파일 공개
김 수사관 "내용상 블랙리스트가 맞다고 봐"...작성 이유는 野성향 인사 조기 사퇴
'블랙리스트' 대상은 330개 모든 公기관, 모두 660여 명의 정치적 성향 파악
대통령 임명하는 660명 가운데 野성향 인사 100여 명 따로 추린 뒤 감찰
문제의식 갖고 있었지만 드러낼 분위기 아냐..."속으로 조금 찜찜했다"

(사진=채널A 방송화면 캡처)
(사진=채널A 방송화면 캡처)

청와대 특별감찰반에서 퇴출된 김태우 수사관이 지난해 이인걸 청와대 특별감찰반장의 지시로 공공기관 330곳 고위임원 가운데 친야권 성향 100여 명을 추려 감찰했다고 폭로했다. 김태우 수사관은 이 '블랙리스트' 완성본이 이인걸 특감반장을 통해 청와대의 더 윗선까지 보고됐다고 덧붙였다.

김 수사관은 27일 저녁 보도된 채널A와의 인터뷰에서 자신이 직접 작성한 '공공기관 현황' 파일을 공개하며 이같이 밝혔다.

김 수사관은 해당 파일에 대해 "임기가 2~3달에 끝나는 사람 빼고, 친야당 성향 공기업 사장과 감사를 다 추렸다"며 "박근혜 대통령 선거 캠프 출신이다. 혹은 어디 당 출신이다. 그런 식으로 특이 경력을 다 집어넣었다"고 말했다.

김 수사관은 또 파일은 청와대 특별감찰반 시절 청와대 윗선의 지시로 작성했고, 대상은 330개 모든 공공기관이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기관장과 감사를 합쳐 모두 660여 명의 정치적 성향이 파악됐다. 대통령이 임명하는 660명 가운데 야권 성향의 인사 100여 명을 따로 추린 뒤에 감찰에 나섰다고 언급했다.

김 수사관은 그러면서 "(비위 사실 감찰한다) 소문이 들어가면 그만두기 때문에 공식적으로 물어보러 다녔다"며 "압축을 했기 때문에 (엑셀 파일에서) 소팅(분류)만 하면 그 사람들이 나온다. 내용상 블랙리스트가 맞다고 본다"고 강조했다. 김 수사관은 블랙리스트 작성 이유에 대해선 야권 인사들을 조기 사퇴시키기 위함이었다고 추가 설명했다.

김 수사관은 이어 "어떤 부적절한 행위를 했다, 그런 식으로 내보낼 수 있는 명분을 만들었다"며 "농담으로 '캠프 출신들 일자리 만들어줘야지' 이렇게 했다"고 얘기했다.

김 수사관은 지난해 7월 이 특감반장이 창성동 별관 3층 특별감찰반 사무실에 특감반원 전원을 소집하는데서 '블랙리스트' 작성이 시작됐다며 "(이인걸 반장이) 공공기관 감찰을 한다고 하면서 '전체 리스트를 이런 식으로 뽑자'면서 화이트보드에 '엑셀자료를 만들어라' 지시했다"고 밝혔다.

김 수사관은 또한 이른바 '블랙리스트'에 오른 관리 대상을 각 특감반원 별로 배분해준 것도 당시 이 특감반장이었다고 지목했다.

김 수사관은 아울러 "(각 특감반원이) 배분받은 대로 (감찰) 활동을 해서, 표 상에 제일 우측에 (세평) 보고 내용을 기재해 넣었다"며 "(문건이) 완성되고 나서 이인걸 특감반장한테 보고를 했고, 이인걸 특감반장이 반부패비서관에게 보고를 했다"고 주장했다.

김 수사관은 마지막으로 문제의식은 갖고 있었지만, 이를 드러낼 분위기가 아니었다며 "아무도 문제 제기를 안 했다. 속으로 '이거는 조금 집어내기인데' 찜찜했다"고 말했다.

한편 대검찰청은 같은날 김태우 수사관에 대해 '중징계 요청'을 결정했다. 중징계는 적어도 정직, 해임·강등 나아가 파면까지 해당하는 처벌이다.

감찰본부는 이 중 해임에 해당하는 징계를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검이 지목한 김 수사관의 4가지 비위는 우선 자신이 감찰하던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 승진 이동하려 했다는 혐의와 지인에 대한 경찰 수사 진행 과정을 부당하게 확인·개입하려 했다는 혐의, 정보제공자 등과의 '접대 골프', 비위감찰과 사실상 '별건'인 첩보보고서 언론 제보까지 포함됐다.

이에 김 수사관은 대검찰청의 발표 직후 중앙일보와의 통화에서 "(주요 혐의는) 과기정통부 셀프 승진 의혹과 골프를 한 것 아니겠느냐"며 "(징계 수준은) 파면으로 예상한다"고 짐작했다. 그러면서 "날 쓰레기로 만들려는 것"이라고 분노했다. 김 수사관의 변호를 맡은 석동현 변호사는 '대검 감찰 결과 발표에 대한 김 수사관의 입장'을 내 "발표된 내용을 볼때 사실관계가 다르거나 평가 또는 견해 차이로 봐야 할 부분도 상당히 있다"며 "앞으로 징계 절차에서 시비를 가리도록 하겠다"고 언급했다.

심민현 기자 smh418@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