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특감반, 작년 말 '언론 유출자' 색출 이유로 美日中 라인 핵심 인사 10여 명 용의선상에 올려 감찰
외교부에 대한 감찰 사실은 알려졌지만 규모와 대상 파악된 것 처음
감찰 대상 中 국장급 2명은 외교부 내에서 각각 일본통, 미국통으로 분류되는 인사
해당 내용 사실이라면 사실상 美日 외교라인 전멸시키려 했던 것으로 추정

청와대 전경. (사진=연합뉴스)
청와대 전경. (사진=연합뉴스)

청와대 특별감찰반이 작년 말 '언론 유출자' 색출을 이유로 외교부 차관보부터 과장급까지 미국 일본 중국 라인 핵심 인사 10여 명을 용의선상에 올려놓고 감찰을 벌인 것으로 확인됐다고 조선일보가 27일 보도했다.

외교부에 대한 청와대의 감찰 사실은 알려졌지만 규모와 대상이 파악된 건 처음이다. 이 과정에서 이인걸 특감반장의 지휘하에 역할 배분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사정기관 관계자에 따르면 특감반은 지난해 말 외교부 인사 10명에 대한 감찰을 벌였다. 감찰 대상엔 차관보와 장관보좌관(특보 포함) 3명, 국장급 2명, 심의관급 1명, 과장급 3명이 포함됐다. 북미 라인 인사가 가장 많았다. 외교부 소속으로 청와대에 파견 나간 인사 2명도 감찰 대상에 올랐으나 이들에 대한 감찰은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특감반은 구체적인 감찰 지침도 공유한 것으로 전해졌다. '전문 수발신자 확인 요망' '동의서를 받아 휴대전화를 검색' '중요 사항은 사진 촬영' 등의 지침도 공유됐다. 휴대전화 수거 후 '대면 조사'를 실시할 인사도 미리 정해놓은 것으로 알려졌다.

감찰 대상 중 국장급 2명은 외교부 내에서 각각 일본통, 미국통으로 분류되는 인사였다. 1명은 주일본 대사관 2등 서기관과 공사참사관을 거쳤고, 다른 1명은 주미 대사관 참사관과 북미국 심의관을 거쳤다. 이외에도 심의관 1명은 북핵과 미국 관련 업무를 수행해 왔고 과장급 3명 중 2명은 미국 관련 실무를 담당했다. 특감반은 이들로부터 동의서를 받고 휴대폰을 제출받은 뒤 포렌식(디지털 증거 분석)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해당 내용이 사실이라면 청와대 특감반은 사실상 미국과 일본 외교라인을 전멸시키려 했던 것으로 보인다. 반면 외교부는 내년 초 조직개편을 통해 가칭 중국국(局)을 신설하기로 내부 결정한 것으로 파악됐다고 알려지기도 했다. 외교부에서 사실상 한 개 국가 중심으로 운영되는 조직은 미국 업무가 중심인 북미국이 유일하기에 중국국 확대 개편은 미국과 중국을 동일선상에 놓겠다는 의도로 파악된다.

한편 이 과정에서 '별건 조사'가 이뤄지기도 했다. 특감반 출신 한 인사는 "감찰 목적이었던 언론 유출 흔적이 나오지 않으면 사생활 문제도 들여다봤다"고 말했다. 사생활 정보가 유출된 한 고위 간부는 특감반 사무실로 끌려가 대면(對面) 조사를 받았고, 지난 4월 해외로 발령났다.

심민현 기자 smh418@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