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靑특감반 진상조사단' 김용남 "올해 1월15일 환경부가 작성했다"는 문건 일부 공개
"'저희가 사표 잘 받아내고 있다' '캠프 계시던 분들 일자리 많이 만들고 있다'며 보고"
사표 '제출예정' '반발' '제출' 등 분류된 블랙리스트…"적어도 靑특감반장에 보고됐다"
"환경부外 훨씬 얼마나 더 큰 부처 산하 자리까지 블랙리스트로 쫓아내고 앉혔을지…"
靑, "민정수석실 누구도 보고 안받았다"면서도 '환경부 확인여부' 질문에 즉답 피해

자유한국당이 26일 청와대 민정수석실이 환경부 산하기관 등에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캠프 인사 등 정부 측 사람들을 앉히기 위해 작성된 사퇴 종용 대상 현직 부처 임·직원 리스트를 환경부로부터 보고받았다고 폭로했다.

한국당 청와대 특별감찰반 진상조사단에 참여 중인 김용남 전 의원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진상조사단 회의에서 "어제 저희 당에 충격적 제보가 접수됐다"며 <환경부 산하기관 임원들의 사퇴 등 관련 동향>이라는 제목이 붙은 문건 일부를 공개했다.

김용남 전 의원은 "8개 공공기관 임원 등 사퇴 현황을 공개하면서 '환경관리공단 외에는 특별한 동요나 반발 없이 사퇴 등 진행 중'이라는 말이 있다. 주요 임원들의 사표 제출여부, 제출 예정, 누가 누가 반발하고 있고 주석으로 '어떤 형태로 반발하고 있는지'도 기재가 되고 있다"며 "환경부가 작성해 올해 1월 민정수석실에 보고한 문건이라고 한다"고 밝혔다.

자유한국당 '청와대 특별감찰반 정권실세 사찰 보고 묵살 및 불법사찰 의혹 진상조사단' 회의가 12월26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가운데, 진상조사단원인 김용남 전 의원(오른쪽)이 당에서 제보받은 '환경부 산하기관 임원들의 사퇴 등 관련 동향' 문건이 청와대 반부패비서관실 특별감찰반을 지휘하는 민정수석실에 보고됐다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자유한국당 '청와대 특별감찰반 정권실세 사찰 보고 묵살 및 불법사찰 의혹 진상조사단' 회의가 12월26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가운데, 진상조사단원인 김용남 전 의원(오른쪽)이 당에서 제보받은 '환경부 산하기관 임원들의 사퇴 등 관련 동향' 문건이 지난 1월 작성돼 청와대 반부패비서관실 특별감찰반을 지휘하는 민정수석실에 보고됐다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김 전 의원은 "환경부가 '저희가 사표 잘 받아내고 있습니다. (문재인 후보로 추정) 선거캠프에 계시던 분들 저희가 일자리 많이 만들고 있습니다'라면서 보고했다고 한다"며 "아직 임기가 많이 남아 있음에도 불구하고 사표를 제출한 사람, 그리고 제출 예정인 사람, 그리고 사표 제출요구에 대해서 반발하고 있는 사람들이 기재되고 있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어 "밑의 주석을 보면 '이 자리에 올 때는 전 정부 사람 인연으로 온 것 같은데 지금은 현 정부 사람과의 인연을 강조하고 있다. 이 사람 주장을 확인해달라'는 취지로 적어놓은 것으로 보인다"며 "이 문건이 바로 문재인 정부에서 처음으로 공식적으로 확인된 블랙리스트라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 문건을 보고하면서 환경부가 '저희가 사표를 잘 받아내고 있습니다. 캠프 계시던 분들 일자리 저희가 많이 만들고 있습니다'라고 보고했다고 한다"고 주장했다.

김 전 의원은 "현재 임기와는 상관없이 자신들의 선거캠프 출신 등 자기쪽 사람들을 앉히기 위해 일자리를 만들고 있다는 것"이라며 "얼마나 열심히 하고 있는지를 청와대에서 점검해 각 부처로부터 받은 내용으로 보인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자료사진=자유한국당 제공

그는 또 "부처 산하 공공기관은 환경부보다 다른 부처에 많은 경우가 많다"면서 "오늘 공개된 자료는 환경부 관련 문건이지만 환경부 외 훨씬 더 큰 부처 산하 공공기관의 좋은 임직원 자리를 훨씬 많은 부처에서 이런 식의 블랙리스트를 관리해 쫓아내고 빈자리에 자기 쪽 사람을 앉히는 작업을 얼마나 활발히 벌였는지 짐작하기도 어려운 시점"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문건에 대해 청와대는 제보 내용대로 보고 받은 바 있는지 이 문건을 작성하도록 환경부에 지시한 일이 있는지, 이 문건을 보고 받았다면 받은 후 어떤 조치를 취했는지 명명백백히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 전 의원은 특히 "전 정권의 블랙리스트·화이트리스트 의혹도 강도 높게 오랫동안 수사 진행해왔고 재판도 여러개 진행 중임에도 불구하고, 자신들의 일자리 만들기 위해 정부부처 동원해 어떻게 보면 더 나쁜 일을 해온 것 아닌가 생각한다"고 질타했다.

이날 공개한 '환경부 문건'과 관련해 언론에서는 '조국 민정수석에게 보고됐는지' '환경부가 작성한 게 맞다고 보는지' 등을 질의했다.

이에 한국당 법률지원단장인 최교일 의원은 "(민정수석실) 산하에 있는 모 인사가 보고를 받았고, 그 이후 조국 수석에게까지 보고가 이뤄졌는지는 앞으로 확인해야 한다"고 답변했다.

또한 "제보 내용에 의하면 올해 1월15일 무렵 (제보자가) 환경부 간부로부터 이 문건을 받았고, 앞서 말씀드린대로 '사표 잘 받아내고 있다'는 얘기와 함께 이 문건을 받아서 상부에 보고했다고 한다. 아마 환경부에 확인해 보면 더 정확히 알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최교일 의원은 "(환경부에서) 작성한 그대로 (청와대에) 보고가 된 것"이라며 "이인걸 (청와대 민정수석실 산하 반부패비서관실) 특별감찰반장에게까지 간 건 일단 확실하다"고 강조했다.

김 전 의원은 "환경부에서 자발적으로 이런 문건을 만들었을 것 같진 않다. 환경부에서 지금 현 상황을 정리하고 이미 사표를 받은 사람, 곧 사표를 낼 사람을 정리하고, 또 사표 제출 요구에 반발하고 있는 사람을 정리했다"며 "이게 왜 특감반에 보고가 됐을지, 제가 짐작하기엔 아마도 사표를 내라고 하니까 잘 내지 않는 사람에 대해 조치를 취하려는 의도에서 이런 명단이 작성된 게 아닌가 싶다"고 추정했다.

명단에 있는 공공기관 임원들이 실제로 사퇴했는지에 대해선, 전날 입수한 제보이기 때문에 "확인해 봐야 한다"며 언론에 대(對)환경부 사실 확인을 요청했다.

한편 청와대는 26일 한국당 특감반 진상조사단이 공개한 문건과 관련해 "민정수석실 쪽에 알아본 결과 조국 민정수석과 4명의 민정수석실 비서관, 그리고 이인걸 전 특감반장까지 누구도 이 자료를 보거나 보고받은 적이 없다"고 부인했다.

김의겸 대변인은 오후 춘추관 브리핑에서 이같이 밝혔다. 그러나 '환경부에 연락해서 이런 문서를 생성한 적이 있는지 여부는 확인했는가'라는 질문에 "저희가 확인을 했다고 해도 그것은 의미가 없는 것 같다"며 즉답을 피했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