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티코프 일기로 본 북한역사 #4, 북한 선거 일요일에 치른 까닭은?
스티코프 일기로 본 북한역사 #4, 북한 선거 일요일에 치른 까닭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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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요일 선거는 소련의 반종교적인 사회주의 선거문화의 전통이 북한에 수입된 것이지만 북한에서는 기독교회의 분열과 탄압을 위해 의도적으로 활용된 측면이 있다. 기독교인들의 반발이 당연히 예건되는 일요일 선거를 강행하려 한 것은 소련군정과 북한 지도부의 기독교회에 대한 정책방향을 선명하게 드러낸 것이다. 소련군정과 북조선임시인민위원회에 잠재적인 불만세력으로 존재해 온 기독교회를 분열시키고 반대세력을 배제하기 위한 수단으로 선거를 활용하고자 했던 것이다.

[편집자 주] 티렌티 포미치 스티코프(Terenti Fomitch Stykov), 1907년 2월 28일부터 1964년 10월 25일까지 살았던 소련의 군인. 전현수 경북대 사학과 교수는 스티코프가 1946년부터 1948년까지 남긴 일기를 발굴해 연구했다. 국사편찬위원회는 스티코프의 일기를 통해 드러난 소련의 '북한 김일성 세우기 프로젝트'를 2004년 12월 30일 책으로 만들어 중요한 한국근현대사 자료를 보충했다. 전 교수의 '스티코프 일기' 연구는 미국과 일본에 집중됐던 해외소재 한국사 자료가 서유럽과 동유럽, 러시아 지역까지 확대됐다는 평가를 받는 연구 업적이다. 소련군 정치장교였던 스티코프가 남긴 일기는 단순히 개인사를 넘어 소련의 한반도 정책과 1945년 해방 직후 남북한의 정치, 경제 상황, 한국전쟁 등을 연구하는데 귀중한 사료적 원천이 되고 있다. 특히 스티코프를 정점으로 하는 북한 주둔 소련군사령부는 북한뿐만 아니라 남한의 사태전개에도 깊게 개입해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했다.

스티코프의 일기를 주목해야 하는 이유는 소련공산당이 38선 이북 지역에 소련을 추종하는 공산 위성정권을 세우는 과정에서 얼마나 적나라하게 개입하여 괴뢰정부를 세웠는지를 입증하는 내용증명이기 때문이다. 스티코프는 일기 형식의 비망록을 통해 소련공산당이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이란 국호를 정해준 사실, 북한 헌법을 소련공산당과 스탈린이 직접 만들어준 사실, 심지어 북한의 역사를 기술할 때 지침이 되도록 역사책의 목차까지 짜 준 사실, 김일성을 바지 사장으로 내세워 북한정권을 수립하는 과정에서 내각의 장차관은 물론 우리나라의 국회의원에 해당하는 최고회의 대의원을 소련공산당과 스탈린의 재가를 얻어 정한 사실 등을 적어놓았다. 따라서 이 자료를 독파하면 북한이 얼마나 소련을 추종하는 괴뢰집단인지를 한 눈에 알 수 있는 내용증명이다.

절판이 되어 시중에서는 구하기 힘든 '스티코프 일기'를 펜앤드마이크(PenN)는 전 교수의 해제부터 책 그대로를 온라인 공간으로 옮긴다. 다만 책의 제목이 '쉬띄꼬프의 일기'로 되어 있는 것을 요즘 사용하는 용어로 바꾸어 '스티코프 일기'로 바꾸었다. 게재 순서는 전 교수의 해제를 시작으로 스티코프의 일기를 1946년 9월 6일부터 11월 13일까지를 제1부, 1946년 12월 2일부터 1947년 2월 4일까지를 제2부, 1947년 7월 7일부터 10월 4일까지를 제3부, 1948년 7월 26일부터 10월 2일까지를 제4부로 편집하고 있는 책의 흐름을 따를 예정이다. 책 후반부에 별도로 첨부돼 있는 1946년 9월 28일 여운형의 북조선 방문에 대한 스티코프의 보고나 소련 군인으로 1945년 해방 후 평양 소련군정에서 소장 계급으로 민정 사령관을 지냈던 안드레이 알렉세예비치 로마넨코(Andrei Alekseevich Romanenko)와 여운형의 대화 기록도 순서에 따라 게재할 예정이다. 

 [해제]  

한국 현대사와 소련의 역할(1945~1948)
-쉬띄꼬프(스티코프)일기를 중심으로  

전헌수 경북대 사학과 교수

4. 소련군정과 북한정권의 수립과정

1946년 11월 3일 실시된 북조선 도·시·군 인민위원회선거를 전후한 정치과정도 소련군정통치의 성격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 '일기'는 선거에서도 소련군정이 정책결정의 주도자, 정책의 집행자로 등장하여 북한의 국가기구를 지도하여 계획을 관철시켜 나가는 구조를 잘 보여준다. 인상적인 것은 선거가 워낙 전국적인 규모의 정치행사였기 때문에 선거를 둘러싼 정치세력의 동향과 이에 대한 소련군정의 대책도 삽입되어 있는 점이다. 특히 선거는 기독교회의 적지 않은 반발을 불러일으켰는데 소련군정과 북한의 지도부가 이에 대처한 방식은 북한정권의 성립과정을 이해하는데 시사하는 바가 많다. 

북한에서 지방인민위원회를 합법화하기 위해 선거를 실시하려는 계획이 공식화된 것은 1946년 9월 5일 소집된 북조선임시인민위원회 제2차 확대위원회 회의에서였다. 그러나 선거 실시 계획은 이 보다 훨씬 앞선 시기, 즉 1946년 7월에 모스크바에서 있은 김일성과 박헌영의 스딸린 면담에서 확정된 것으로 보인다. 1946년 9월 9일자 일기에도 모스크바에서 논의된 일련의 사항들을 실행하는 조치들을 강구할 것이라는 기록 밑에 '선거' 문제가 열거되고 있다. 

선거규정이 발표되자 소련군정의 선거준비활동은 가시화되었다. 로마넨꼬는 북민전에서 공동후보를 추천하되 선거구마다 입후보자를 2명 혹은 1명으로 제한하는 조치를 실행에 옮겼고, 이그나찌예프는 선거준비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민정청 정치지도부와 각도대표들 간의 협의회를 개최했으며, 쉬띄꼬프는 선거사업을 지원하기 위해 북한에 관련 전문가들을 파견하는 문제를 검토했다. 10월 1일 경에는 선거구들이 확정되고 각급선거위원회가 조직되었으며 선거서류들이 모두 발송되었다. 10월 7일 경에는 각급 인민위원의 입후보가 시작되었다. 

그러나 선거준비사업은 만족할 만한 수준에 오르지 않았다. 농민들 사이에서는 "우리가 정권기관을 선거한다는 말이 무슨 말인가. 정권기관은 하느님이 내려주시거나 군주가 임명해야 된다"는 경향이 지배적이었다. 로마넨꼬는 여성들을 위한 별도의 선거구를 설정할 필요를 제기하기도 했다. 왜냐하면 유권자총회에서는 여성들을 입후보자로 선출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선거철을 맞아 지주들은 토지를 다시 몰수할 것이라는 선전을 해대고 있었다. 쉬띄꼬프는 당선(黨線)을 통해 선전원들과 보고자들을 농촌과 기업소에 파견하여 선거 선전 활동을 강화할 것과 농촌이 움직이지 않고 있는 사정을 감안하여 정치학교의 모든 학생들을 선거 해설사업에 내보낼 것을 지시했다. 

쉬띄꼬프는 1946년 10월 21-27일 평양을 직접 방문하여 선거준비사업을 현지에서 지도했다. 그는 우선 정당·사회단체 지도자들을 접견하여 선거준비사업을 독려했다. 그리고 실물선전자료 간행물의 준비상태, 각급인민위원 입후보자의 정당별, 사회성분별, 교육수준별 구성, 유권자수와 공민증 교부, 선거투표소 설치, 보안경계 등 소련군정의 선거대책을 점검했다. 쉬띄꼬프는 11월 1-5일 재차 평양을 방문하여 선거준비사업을 점검했다. 제2차 현지지도를 통해 그는 선거관련서류들의 발송현황과 유권자수 통계를 점검하는 한편 각고에 선거사업을 감독할 전권위원들을 파견했다. 

선거는 유권자 총 4,480,627명 중 4,423,383명이 투표에 참여하여 98.7%의 투표율을 기록하는 대성황을 이루었다. 그러나 선거를 앞둔 북한에서는 '사고'가 적지 않았다. 함흥에서는 조선민주당 당원들이 선거에 비협조적인 태도로 나왔고 선거반대 전단들이 배포되기도 했다. 천도교청우당 위원장 김달현은 쉬띄꼬프와의 회견에서 인민위원회 선거가 일제시기 도지사 선거 보다는 좋은 일이지만 통일에 방해가 되어서는 안된다는 견해를 표명했다. 기독교인들은 선거 반대운동의 주력부대를 형성했다. 그것은 선거가 기독교의 종교적인 제일(祭日)인 일요일에 치러지도록 공포되었기 때문이다. 

1946년 10월 25일 목사들은 로마넨꼬를 방문하여 (1)교회와 국가를 분리할 것. (2)신자들을 정치활동과 시위에 동원하지 말 것. (3)학교에서 반종교교육을 실시하지 말 것. (4)선거일을 연기하든지 투표를 11월 4일에 실시할 것 등을 요구했다. 로마넨꼬는 목사들과의 대화를 거부했고 선거가 인민위원회의 사업이라고 언명했다. 이튿날에도 목사들이 김일성을 방문하여 인민위원회가 기독교 신자들을 전혀 배려하지 않고 있다고 불평했다. 그들은 기독교 신자들은 일요일을 마땅히 하나님께 바쳐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김일성은 "종교는 결코 민주개혁 사업에 방해가 되어서는 안된다. 우리 북조선에서는 신자들도 많고 종교들도 많다. 그러나 기독교 신자들을 제외하고는 어느 누구도 민주개혁 사업을 방해하고 있지 않다"며 목사들을 질책했다. 

그러나 김일성의 경고에도 불구하고 목사들의 '불온한' 행동은 계속되었다. 목사들의 '비합법적' 집회들이 여러 군들에서 개최되었고, 천주교 신부들도 이에 가세했다. 목사들은 신자들에게 선거에 참여하지 말라고 설교했다. '선거를 파탄시키기 위해' 서울에서 목사가 파견되기도 했다. 목사들은 전술을 수정하여 투표에는 참가하되 투표용지를 모두 검정함에 넣을 계획도 고려했다. 

일요일 선거는 소련의 반종교적인 사회주의 선거문화의 전통이 북한에 수입된 것이지만 북한에서는 기독교회의 분열과 탄압을 위해 의도적으로 활용된 측면이 있다. 기독교인들의 반발이 당연히 예건되는 일요일 선거를 강행하려 한 것은 소련군정과 북한 지도부의 기독교회에 대한 정책방향을 선명하게 드러낸 것이다. 소련군정과 북조선임시인민위원회에 잠재적인 불만세력으로 존재해 온 기독교회를 분열시키고 반대세력을 배제하기 위한 수단으로 선거를 활용하고자 했던 것이다. 

[#5에서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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