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국민서명운동본부 "서명운동 참가하는 국민 20만 넘으면 청와대에 공식 의견제출 할 것"

지난 13일 탈원전 반대 및 신한울 3, 4호기 건설 재개를 위한 범국민 서명운동본부 출범식에 참석한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참석해 서명운동을 포함해 대한민국 원전살리기 국민운동을 상징하는 '하얀조끼'를 입었다. 나 원내대표 옆은 자유한국당에 탈원전 반대운동에 앞장서고 있는 최연혜 의원이다.(윤희성 기자) 

탈원전 반대 및 신한울 3, 4호기 건설 재개를 위한 범국민 서명운동 온라인 서명 인원이 22일 10만 명을 돌파했다. 23일 오후 5시 16분 기준으로 탈원전 반대 및 신한울 3, 4호기 건설 재개를 위한 범국민 서명운동에 동참한 인원은 10만1294명이다. 

자유한국당 최연혜 의원은 23일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반대와 신한울 3, 4호기 건설 재개를 원하는 국민들이 10만 명을 돌파했다"며 "범국민 서명운동본부 발대식을 지난 13일 가지고 본격적으로 서명운동에 돌입한 이후 정확히 226시간, 만 10일이 안되는 사이에 10만 명을 돌파했다"고 말했다. "이는 1분마다 7명의 국민들께서 서명운동에 동참한 셈"이라며 "이번 10만 명 돌파는 온라인 현황만 집계한 것이어서 현장에서 직접 받은 것을 더할 경우 그 숫자는 훨씬 더 많을 것"이라고 최 의원은 부연했다.

범국민 서명운동본부는 지난 13일 발대식을 갖고 공식 출범했다. 대한민국 원전을 살리는 길은 중단된 신규원전 신한울 3,4호기의 건설을 재개하는 방법 뿐이라는데 공감한 국회, 학계, 학생, 산업계, 지역, 시민단체 등이 뜻을 모았다. 

탈원전 반대 및 신한울 3, 4호기 건설 재개를 위한 범국민 서명운동본부는 한국당 최연혜·강석호·이채익·윤상직·김석기 국회의원과 바른미래당 정운천·김중로 국회의원, 국회 원전수출포럼, 주한규 서울대 교수, 김병기·송종순 원자력정책연대 공동의장, 조성은 원전산업활성화협의회 회장, 김일두 나라지킴이고교연합 대표, 신광조 생명의 사과 대표가 공동추진위원장을 맡았고, 이철우 경상북도지사와 이중재 전 한수원 사장이 고문을, 전찬걸 울진군수, 송두진 전 삼성건설 본부장, 이희성 전 한국수력원자력 본부장, 성풍현 KAIST 교수가 자문위원을 맡고 있다.

범국민 서명운동본부는 지역본부에 울진범국민대책위원회, 천지원전 비상대책위원회, 산업본부에 원자력정책연대, 원전산업활성화협의회, 한국수력원자력 노동조합, 교육본부에 원자력정책연대, 전국원자력학과장협의회, 전국원자력대학생 연합, 시민사회본부에 원자력살리기국민연대, (사)환경운동실천협의회, 나라지킴이고교연합, 원전강국촉진연합, 생명의 사과, 탈원전반대 시민모임 등이 참여하고 있다.

23일 오후 5시 16분 현재 서명한 인원은 10만1294명이다.(okatom.org 캡처) 

범국민 서명운동본부는 이번 서명운동을 '하얀조끼 운동'이라고 명명하고 온라인 뿐만 아니라, 현장 서명운동도 함께 추진하고 있다. 온라인 서명은 인터넷 검색창이나 카카오톡 대화창에 'okatom.org'(오케이아톰)를 검색하면 서명에 참여할 수 있다.

최 의원은 "아무것도 없는 백지에서 시작해 열흘 만에 10만 명을 돌파한 것을 보면서, 탈원전은 절대 안된다는 국민의 뜻을 확인할 수 있었다"면서 "하얀조끼 운동을 더욱 확산시켜 우선 20만이 되면 청와대에 공식의견과 서명부를 제출할 것이고, 문재인 정부가 탈원전 포기하는 날까지 서명운동을 이어나갈 것이다"이라고 말했다.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으로 60년간 쌓아온 세계최고 기술의 대한민국 원전산업은 붕괴될 위기에 처했다.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이 1~2년 만 더 지속되면 2000여개의 원전 중소·중견기업이 줄도산 하고 원전생태계가 완전히 무너질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서명운동의 현재 집계상황을 보면 서울, 대전, 세종, 경북, 울산, 대구, 부산, 경남, 경기 순으로 서명 참여에 적극적이었는데, 운동본부는 앞으로 지하철, KTX 역사, 버스터미널, 대학가, 시장 등 거리 서명운동을 적극적으로 전개하여 서명운동을 전국적으로 더욱 확산시켜 나갈 예정이다.

윤희성 기자 uniflow84@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