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윤근 대사 비위 첩보 이어 다른 여권 실세 비위 정보 수집 폭로

박형철 청와대 반부패비서관
박형철 청와대 반부패비서관

 

우윤근 주(駐)러시아 대사와 관련된 비위 첩보를 청와대에 보고했다가 부당하게 쫓겨났다고 폭로한 전 청와대 특별감찰반원 김태우 수사관이 “대통령민정수석비서관실 특별감찰반에서 직무 배제를 당하기 직전 현역 의원인 A 장관의 비위 정보를 수집해 보고했다”고 밝혔다. 우윤근 대사 외 또 다른 여권 실세의 뒤를 캐다가 청와대의 눈 밖에 났다는 주장이다.

22일 동아일보에 따르면 김 수사관은 올 10월경 조사 중이던 사건 가운데 A 장관이 산하 공공기관에서 진행 중이던 납품업체 B사에 대한 내부 감사에 부당한 압력을 행사했다는 정보를 입수해 청와대에 보고했다고 전했다. A 장관은 정치권에서 대통령의 신임이 두터운 것으로 알려져 있다.

김 수사관이 청와대에 보고한 내용에는 “A 장관이 B사 사장과 친분이 두터워서 예전부터 정부, 지방자치단체 일감을 몰아줬다”는 의혹도 포함돼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면서 김 수사관은 “(A 장관 관련 보고는) 근거 자료가 있어야 하는 ‘첩보’로는 미흡하지만 ‘동향(정보)’으로는 충분한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김 수사관은 “A 장관의 ‘일감 몰아주기’ 의혹 등은 상세하게 ‘일일보고서’에 썼다”며 “일일보고는 무조건 비서관에게까지 올라간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여권 인사 관련 보고를 안 좋게 생각한다고 계속 느껴 왔다”며 “일일보고 내용을 모른다는 건 거짓말일 가능성이 높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박형철 대통령반부패비서관은 “일일보고는 김 수사관이 피감기관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감사관에 지원해 물의를 빚은 뒤 근태관리를 위해서 받은 것이다. 정식 보고가 아닌데 거기에 쓴 내용 때문에 불이익을 받았다고 주장하는 것은 말이 안 된다”고 반박했다. 

성기웅 기자 skw424@pennmike.com

관련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