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특감반 진상조사단, '김태우 첩보보고서' 토대로 폭로…"직무유기"
"철도시설관리공단 직원 대부분이 김상균 부이사장 시절 금품갈취 반복 알아"
"철도사고 책임도 오영식 前코레일사장만 졌다…뒤 봐준 실세 힘있는듯"
'정권 실세' 언급 근거로는 "盧정부에서도, 文정부에서도 상당한 지위" 주장
靑 "반부패비서관실은 손떼고 인사수석실 이첩했다" 첩보수집은 한 듯
"'김상균 부이사장과 직원 싸움', 철저히 검증했지만 사실로 확인 안돼"
철도공단 "모함성 투서, 청부첩보…내용 사실 아니다'며 "법적 대응 강구"

청와대가 김상균 철도시설관리공단 이사장의 과거 비위를 알고도 '정권 실세의 비호' 때문에 이사장 임명을 강행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자유한국당 '청와대 특별감찰반 정권실세 사찰 보고 묵살 및 불법 사찰 의혹 진상조사단'은 21일 오후 국회에서 긴급 브리핑을 열고 "2017년 11월∼2018년 2월 철도공단 이사장 공모 과정에서 김상균 현 이사장에 대한 동향보고가 청와대 민정수석실에 들어갔음에도 이사장으로 임명됐다"며 "김태우 전 특감반원이 작성한 동향보고에는 '김 이사장이 철도공단 부이사장 시절이던 2008∼2011년 부하 직원들에게 500만∼1000만원씩 수차례에 걸쳐 금품을 갈취했다'는 내용과 청와대 인사비서관실이 해당 첩보를 인사 참고자료로 활용해야 한다는 내용이 적시돼 있었다"고 주장했다.

한국당은 청와대 민정수석실 산하 반부패비서관실 특감반원으로 일하다 '비위행위자'로 몰려 원대 복귀된 김태우 수사관의 첩보보고서를 토대로 의혹을 제기한 것으로 보인다. 앞서 건설교통부 서울지방국토관리청장, 건설교통부 철도정책국장, 한국철도시설관리공단 부이사장 등을 지낸 김 이사장은 지난해 12월 이사장직에 응모해 올해 2월 이사장으로 임명됐다.

자유한국당 '청와대 특별감찰반 정권실세 사찰 보고 묵살 및 불법 사찰 의혹 진상조사단'이 12월21일 오후 국회에서 긴급 브리핑을 연 가운데 김도읍 진상조사단장(오른쪽에서 두번째)이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한국당 진상조사단장을 맡은 김도읍 의원은 "김 이사장이 (부이사장 시절) 지속적으로 금품을 받아가자 동료 직원들이 항의하는 과정에서 크게 싸운 사실이 있다"면서 "이 내용은 철도시설관리공단 직원들 대부분이 알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도읍 의원은 "청와대는 비위 첩보에 대해 어디까지 보고를 받았는지, 보고서를 검토한 결과 비위 사실이 없다고 판단했는지 아니면 비위 사실을 묵살하고 임명을 강행한 것인지 분명히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김 이사장이 실세여서 비위 사실을 묵살했냐고 묻고 싶다"며 "최근에도 코레일과 철도시설관리공단 사이에서 철도 사고의 책임 소재를 두고 상당한 다툼이 있었는데, 오영식 코레일 사장은 사표까지 냈지만 김 이사장은 비위 혐의에도 임명을 강행한 실세이기 때문에 그대로 유임시키고 있는지 묻고 싶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주광덕 한국당 의원은 "당시 비위 첩보에는 인사 참고자료로 활용해야 한다는 내용도 있었는데, 현 정권의 어느 실세가 (김 이사장의) 뒤를 봐주고 있는지 밝혀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한국당은 노무현 정부 당시 인사와 관련해 상당한 책임적 지위에 있던 사람으로 제보를 받았다"고 덧붙였다. 

나경원 원내대표도 "오늘 발표는 측근 비리를 묵살한 직무유기와 관련이 있다"면서 "실세인 오영식 전 사장은 사표를 냈는데도 김 이사장이 남은 것은 분명 힘이 있다는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브리핑이 끝난 후 김도읍 의원은 "정상적인 민정수석실의 시스템이 가동됐다면 인사 비서관실까지 가서 검증을 받았어야 했다"며 "그래서 이 동향 보고서를 토대로 김 이사장을 검증했는지 청와대가 답할 차례"라고 말했다.

그는 '정권 실세' 언급과 관련해, "(제보자는) 노무현 정부 당시 상당한 지위에 있었던 분이고, 현 정권에서도 상당한 지위에 있었다"면서도 "구체적인 설명은 추후에 하겠다"고 했다.

주광덕 의원은 "해당 실세가 청와대에 소속됐는지는 확실치 않지만, 현 정부의 실세인 것은 분명하다"고 부연했다. 한국당 측이 김 이사장을 비호한 배후로 지목한 '정권 실세'를 놓고 정치권에서는 이날 "참여정부 당시 핵심 인사참모로 활동한 이력이 있는 친노(親노무현) 인사"라는 말이 나왔다. 

한편 청와대에선 김 이사장에 대한 인사 검증이 특감반을 지휘하는 민정수석실 산하 반부패비서관실 소관이 아니었다고 부인했다.

이날 통신사 '뉴스핌'에 따르면 청와대 관계자는 "동인(김 이사장)은 당시 민간기업 임원으로 감찰 대상이 아니어서 반부패비서관실은 감찰을 진행하지 않았다"면서도 "인사검증 대상이었기에 인사검증 부서로 이관했고, 해당 자료는 인사검증 참고자료로 보고됐다"고 주장했다.

관계자는 "인사검증 부서인 인사수석실과 공직기강비서관실로 이첩한 것"이라며 "반부패비서관실은 이후 손을 뗐다"고 했다. 특감반의 최초 첩보 수집이 있었음은 인정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그는 인사검증 과정에 대해서도 "인사검증 라인은 위 금품상납 내용 등을 검증했다"며 "검증 과정에서 금품 상납 내용에서 목격자로 지목당한 당사자가 '금시초문'이라고 확인해줬고, 상납에 대한 증거도 부재했기 때문에 임명 절차를 진행했다"고 한국당과 상반된 입장을 내놨다.

이 관계자는 "한국당의 주장은 많은 사람들이 보는 앞에서 싸웠다는 것인데 다 확인을 했더니 목격자라고 한 사람은 그런 것을 본 적이 없다고 하고 내용이 없었다"며 "철저히 검증했지만 사실로 확인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한국철도시설공단 전경.(사진=연합뉴스)

한국철도시설공단도 이날 해명자료를 내 "일부 언론에 보도된 김 이사장 임명과 관련해 부적절한 사항이 있었다는 내용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고 부인했다.

철도공단은 "이사장 인사검증 과정에서 '모함성 투서'가 접수돼 청와대가 사실관계를 철저히 검증했으며, 투서 내용 모두가 전혀 사실이 아닌 것으로 확인돼 이사장으로 임명됐다"며 "모함성 투서 등 사실이 아닌 사항에 대해 청부첩보에 의한 무분별한 허위사실 유포행위에 대해서는 명예훼손 등 모든 법적 대응을 강구해 강력히 대처하겠다"고 했다.

철도공단 관계자는 연합뉴스에 "지난해 이사장 임명 과정에서 이런 음해성 투서가 청와대에 접수돼 철저한 검증 끝에 전혀 사실무근으로 확인된 것으로 알고 있다"며 "폭로가 이어지면 김 이사장이 무고 혐의 고소 등 법적 대응을 하실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