英 정부, 軍과 수송기 동원해 '노 딜 브렉시트' 여파 대비
민간서도 외국기업 철수 우려하며 정치권 대책마련 촉구

EU와 영국 깃발. (사진 = 연합뉴스)
EU와 영국 깃발. (사진 = 연합뉴스)

내년 3월 29일 ‘브렉시트(Brexit)’까지 100여일 남은 가운데, 영국 정부가 유럽연합(EU)과 경제·안보 관련 합의 없이 탈퇴하는 ‘노 딜(No deal) 브렉시트’를 준비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영국 매체들은 18일(이하 현지시간)부터 “영국 내각이 노 딜 브렉시트에 대비한 비상계획이 필요하다는 데 의견을 같이 했다”는 보도를 잇달아 내놓았다. 당초 영국 의회는 내년 1월 중순 테리사 메이 영국 총리가 EU 측과 마련한 브렉시트에 대한 표결을 진행하기로 했다. 하지만 노동당(영국 야당)은 물론 보수당(영국 여당)에서도 브렉시트에 대한 의견이 분분해 부결될 가능성이 높다. 이에 영국 정부가 ‘노 딜 브렉시트’에 대해 준비하고 있다는 것이다.

영국 정부는 20억 파운드(약 2조 8,700억원) 규모의 긴급 재원을 내무부와 환경부·식품부 등에 우선 배분하기로 했다. 식료품과 의약품 등의 원활한 공급을 위해 수송선을 확보하고,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군인 3,500여명을 대기시키기로 했다. 노 딜 브렉시트가 발생하면 이들을 배치할 예정이다. 또 시민들에게도 노 딜 브렉시트에 대비하라고 권고하고 있다. 국세청은 지침서를 작성해 기업에게 배포할 예정이고, TV광고와 SNS를 통해 준비사항을 알리기로 했다.

민간에서는 노 딜 브렉시트에 대한 공포가 확산되고 있다. 앞서 영국 중앙은행은 “노 딜 브렉시트가 되면 2008년 발생한 글로벌 금융위기보다 충격이 클 수 있다”고 경고한 바 있다. 영국에 진출한 외국계 기업들이 한꺼번에 철수할 수 있어, 대량 해고가 벌어질 가능성도 제기된다. 마크 카니 영국중앙은행 총재는 “(노 딜 브렉시트가 발생하는 경우) 3년 안에 집값이 35% 폭락하며 영국 주택 시장이 붕괴할 것”이라고 예측하기도 했다.

영국 내 경제단체들은 공동성명을 내고 “정치권이 분열돼 혼란이 가중되는 상황을 지켜보고 있다”고 브렉시트 표결 상황을 지적했다. 그러면서 “대책 마련을 서두를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김종형 기자 kjh@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