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김의겸 靑대변인 '유전자' 발언에 野 강한 비판
김영우 의원 "도대체 국민을 어떻게 보고 그런 극단적인 허언 서슴지 않는가"
김기선 의원 "청와대 이중성에 대해 안타깝기 그지 없어"
권은희 의원 "文정부, 순혈주의와 선민의식의 잘못된 인식 가져"
하태경 의원 "민간인 사찰 DNA 없다고 우기지만 말고 DNA 테스트 위한 국정조사 촉구"

문재인 대통령(左),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右).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左),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右). (사진=연합뉴스)

청와대 민정수석실 산하 특별감찰반에서 민간인 정보를 수집해 직권남용을 했다는 의혹에 청와대가 "문재인 정부 유전자에는 애초에 민간인 사찰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한 것을 두고 야권의 비판이 거세다.

앞서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18일 "문재인 정부에서 민간인 사찰은 있을 수 없다"며 "문재인 정부는 국정농단 사태의 원인을 단 한 시도 잊은 적이 없다"고 말했다. 이에 19일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등 야권은 "시건방진 막말"이라며 강력 반발했다.

김영우 한국당 의원(경기포천가평‧3선)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김의겸 대변인의 발언에 대해 "이 얼마나 시건방진 막말인가"라며 "도대체 어느 시대에 살고 있는데 유전자까지 들먹이며 문재인 정부를 성인과 천사의 신분으로 등극시키는 것인가. 도대체 국민을 어떻게 보고 그런 극단적인 허언을 서슴지 않는가"라고 일침했다.

김기선 한국당 의원(강원원주갑‧재선)은 같은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초재선 모임 '통합‧전진'에 참석해 "청와대 반부패비서관과 김의겸 대변인이 변명을 내놓았는데 청와대의 이중성에 대해 안타깝기 그지 없다"며 "오래전 총리와 장관 했던 분들을 들여다 봤다면 사찰을 했다는 것인데 정책수립을 위해 불법이 아니라고 이야기한다. 그럼 정책 수립을 위해 민간인을 다 들여다봐도 불법이 합법화되느냐"고 말했다.

윤영석 한국당 의원(경남양산갑‧재선) 역시 이 자리에서 "우윤근 대사의 금품수수 의혹을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에게 얘기했다고 하는데 임 실장은 부인하고 있다. 또 특감반원 민간인 사찰과 직권남용도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이 보고 받았는지 등에 대해 명확히 책임을 밝혀야 한다"고 목소리 높였다.

권은희 바른미래당 의원(광주광산을‧재선)은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청와대는 국민과 언론에게 민간인 사찰을 민간인 사찰로 부르지 못하게 하고 있다"며 "그 이유로 '문재인 정부 유전자에는 애초에 민간인 사찰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이라고 하는데, 이 얼마나 순혈주의와 선민의식의 잘못된 인식인가"라고 개탄했다.

하태경 바른미래당 의원(부산해운대갑‧재선)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정부는) 민간인 사찰 DNA가 없다고 우기지만 말고, DNA 테스트를 위한 국정조사와 특검을 수용할 것을 촉구한다"며 "김태우 수사관은 윗선으로부터 민간인들의 가상화폐 보유 정보 수집 지시가 있었다고 했는데 청와대는 그런 지시를 한 적 없다고 부정한다. 진술이 서로 충돌한다"고 지적했다.

하태경 의원은 이어 "누가 거짓말을 하는지는 지시한 사람과 받은 사람을 국정조사에 불러 대질신문하면 된다. 그럼 문재인 청와대에 민간인 사찰 DNA가 있는지 없는지 확인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JTBC 시사프로그램 '썰전'의 패널로 출연 중인 박형준 동아대 교수는 이날 라디오 인터뷰에서 "(김의겸 대변인 발언은) 우생학적 우월성을 보이는 오만인데 이분들이 도덕적인 오만까지 갖고 있구나 하는 비판을 받게 돼 있다"며 "청와대가 불을 끄기 위해서는 물을 부어야 하는데 지금 기름을 붓고 있다는 느낌"이라고 비판했다.

심민현 기자 smh418@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