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국무총리가 18일(현지시간) 알제리의 라스지넷에 있는 대우건설의 복합화력발전소 건설현장을 방문해 둘러보고 취재진을 만나고 있다(연합뉴스).
이낙연 국무총리가 18일(현지시간) 알제리의 라스지넷에 있는 대우건설의 복합화력발전소 건설현장을 방문해 둘러보고 취재진을 만나고 있다(연합뉴스).

이낙연 국무총리는 18일(현지시간) 국제사회의 합의가 대북(對北)제재로 나타나 있기 때문에 국제사회 합의에 의해서만 완화될 수 있다며 한국정부도 이를 존중해야 한다고 말했다.

알제리를 방문 중인 이 총리는 이날 대우건설의 라스지넷 복합화력발전소 건설현장을 방문해 한국인 직원 60여명과 가진 오찬 간담회에서 ‘정부가 북한의 발전소 분야 협력에 관심이 있느냐’는 질문에 이같이 대답했다.

이 총리는 “북한의 산업화 기반, 전력생산 기반이 그다지 활발한 상태가 아닐 것”이라며 “북한이 경제발전을 통한 새로운 국가발전을 꾀한다면 산업화는 불가피하고, 전력수요가 늘어나는 것도 피할 수 없을 것”이라고 했다.

그는 “우리정부도 이를 내다보고 대비하고 있지만 유엔의 대북제재 문제와 저촉될 수 있기에 거기까지 논의가 진행되는 것은 아니다”고 했다.

이어 “북한의 비핵화가 전제조건이지만 제재가 어떻게 변하게 될 것인가에 따라서 우리도 늦지 않게 대북 경협에 임할 내부적 준비는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 총리는 “전력뿐만 아니라 건설 전반적으로 국내 수요가 다시 생기기에는 만만치 않은 상황”이라며 “고령화로 (건설) 수요 증가의 한계 상황에 근접해 가고 있고, SOC(사회기반시설)도 과거만큼 활발히 늘려갈 때가 아닌 것을 알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해외시장을 뚫고 나가는 것, 북한이라는 여지가 있는 것은 사실이기에 그런 것을 시야에 넣고 있다”며 “다만 북한 쪽은 대북제재라는 국제사회의 컨센서스를 뛰어넘을 수 없음을 이해해달라”고 강조했다.

양연희 기자 yeonhee@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