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병대 예비역들 18일 오후 '해병대 전진구 사령관 지지 성명 기자회견' 개최
최장규 해병대구국동지회 회장 "전진구 사령관, 남북군사합의에 반대...전폭적 지지 보낸다"
이용선 청룡회 회장 "먼저 간 전우 부끄럽지 않게 앞으로 계속해 성명서 낭독하고 총궐기 대회 할 것"
윤창중 前대변인 "文정권, 건국 이후 가장 좌경적 정권...다른 군 주저하지만 해병대 들고 일어나 감사"
윤용 상임대표 "文대통령에게 오천만 국민 완전히 사기 당해, 빨리 쫓아내야"

이용선 청룡회 회장, 최병국 해병대전우전국총연맹 총재, 최장규 해병대구국동지회 회장(左부터)이 '해병대 전진구 사령관지지 성명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심민현 기자)
이용선 청룡회 회장, 최병국 해병대전우전국총연맹 총재, 최장규 해병대구국동지회 회장(左부터)이 '해병대 전진구 사령관 지지 성명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심민현 기자)

해병대 예비역들이 대한민국 '안보 붕괴'를 초래하고 있는 문재인 정부를 규탄하고, 최근 전진구 해병대 사령관이 9·19 남북 군사 합의서를 반대하고 나선 것을 지지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해병대 전진구 사령관 지지 성명 기자회견'이 최병국 해병대전우전국총연맹 총재, 이용선 청룡회 회장, 최장규 해병대구국동지회 회장 등 50여 명의 해병대 예비역들과 윤창중 전 청와대 대변인, 윤용 윤봉길식량지키기연합 상임대표, 임문택 예비역 육군 준장이 참석한 가운데 18일 오후 서울 동작구 해병대전우전국총연맹 회의실에서 개최됐다.

최장규 해병대구국동지회 회장은 이날 기자회견 시작을 알리며 “오늘 우리는 지난 9월 19일 문재인 정부가 북한과 합의한 남북군사합의서 가운데 NLL 운용에 대한 지침에 대해 전진구 사령관이 이유 있고, 소신 있는 반대의사를 표현한 것에 전폭적 지지를 보낸다"라고 말했다.

이용선 청룡회 회장은 이어 마이크를 넘겨받아 “‘민에게는 양이 되고 적에게는 사자가 되라’는 초대 해병대 사령관 신현준 중장의 말씀이 있다. 그런데 우리의 현재 사태는 적(敵)에게는 사자가 되는 게 아니고, 양도 아니고, 벌벌 기는 개가 되라고 한다. 그래서 저희 해병장교단이 일어났다”며 “저는 또 하나 이렇게 생각한다. 우리는 먼저 간 전우가 부끄럽지 않게 월남전에서 먼저 돌아간 해병대 장사병과 육군 장사병들을 위해 그냥 있어서는 안 되겠기에 앞으로 계속해서 성명서를 낭독하고, 총궐기 대회를 할 것”이라고 목소리 높였다.

'해병대 전진구 사령관지지 성명 기자회견'에 참석한 윤창중 전 청와대 대변인(左)과 윤용 윤봉길식량지키기연합회 상임대표(右).
'해병대 전진구 사령관지지 성명 기자회견'에 참석한 윤창중 전 청와대 대변인(左)과 윤용 윤봉길식량지키기연합회 상임대표(右).

최병국 해병대전우전국총연맹 총재가 성명서를 낭독한 후 해병대 예비역들의 기자회견을 독려하기 위해 찾아온 윤창중 전 청와대 대변인이 연사로 등장했다. 윤 전 대변인은 “예비역 분들은 위대하다. 대한민국 해병대가 존재했기에 1950년 김일성 남침에도 불구하고, 9월 15일 맥아더 장군의 지휘아래 대한민국 해병대가 희생한 그 참전 덕분에 9월 27일 다시 대한민국의 심장인 수도 서울 광화문에 태극기를 올릴 수 있었다”며 “그러나 문재인이라는 대한민국 건국 이후 가장 악랄하고, 가장 포악하고, 가장 좌경적인 정권이 출범해 폭주하고 있다. 그럼에도 다른 군에서는 여전히 주저하고 조심하고 있지만 마침내 대한민국 해병대가 들고 일어났다. 다시 한 번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여러분에게 감사의 뜻을 표하며 어떤 불이익도 감수하겠다는 그 결연한 희생정신에 깊은 경의를 표한다”고 얘기했다.

윤 전 대변인과 함께 기자회견 현장을 찾은 윤용 윤봉길식량지키기연합회 상임대표는 강한 어조로 문재인 대통령을 비판했다. 윤 상임대표는 “국가가 혼란스럽다. 이게 웬 난리인지 모르겠다. 이게 다 문재인이 일을 거꾸로 해 그렇다”며 “김정은이 핵 폐기를 다 한 이후에 철도도 놔주고, 방어선도 치우고 해야 하는데 문재인이 거꾸로 하고 있다”고 개탄했다.

윤 상임대표는 또 “오천만 국민이 완전히 사기 당했다. 문재인을 빨리 쫓아내야한다. 이놈은 단 1초도 청와대에 앉아있을 자격이 없다”며 “요즘 청와대 돌아가는 것을 보면 말이 안 된다. 아주 나쁜 대통령 만나서 된통 당했고, 경제까지 작살냈다. 54조원이나 쓰고 고용이 제로다. 우리가 앞장서서 바로 잡아야 한다”고 당부했다.

육군 출신임에도 '해병대 전진구 사령관지지 성명 기자회견'에 참석해 눈길을 끈 임문택 예비역 육군 준장이 연설하고 있다. (사진=심민현 기자)
육군 출신임에도 '해병대 전진구 사령관지지 성명 기자회견'에 참석해 눈길을 끈 임문택 예비역 육군 준장이 연설하고 있다. (사진=심민현 기자)

기자회견에는 해병대 출신이 아닌 임문택 예비역 육군 준장이 참석해 눈길을 끌었다. 임문택 예비역 준장은 해병대 예비역들의 열화와 같은 박수와 환호성을 받으며 연단에 섰다. 임 예비역 준장은 “나는 귀신 잡는 해병이라는 소리만 들으면 힘이 난다. 오늘 해병전우회가 전진구 해병사령관의 불사의 입장을 지지하는 성명을 발표한 것을 들으니 정말 감동적 이었다”며 “해병 전우 여러분의 용기와 결기에 찬사를 보낸다. 아울러 육군 예비역 전우의 한 사람으로서 전폭적으로 지지 한다”고 했다.

임 예비역 준장은 이어 “우리나라는 국가가 국민을 보호하는 것이 아니라 국민 각자, 군인 각자가 알아서 생존해야하는 참으로 이상한 나라가 됐다. 지난 국무회의에서 9‧19 선언은 북괴를 지칭하여 나라라고 볼 수 없기에 국회에서 비준이 필요 없고, 국무회의 의결로 종결됐다”며 “따라서 자기들 스스로가 북괴를 나라라고 볼 수 없다고 하였으니 우리는 나라가 아닌 집단과 체결한 합의사항은 인정할 수도 없고, 폐기해도 된다고 생각한다. 그렇다면 오늘 해병 전우들의 선언은 정당한 것이다. 여러분은 투철한 애국심과 전우애 그리고 자신감을 가지고 전진하시길 바란다”고 소리쳤다. 임 예비역 준장은 연설을 마친 후 구호를 외치자고 제안했고, 자리에 있는 모두가 일어나 ‘때려잡자 김정은, 무찌르자 북괴군’을 우렁차게 외치며 기자회견은 마무리됐다.

한편 앞서 전진구 해병대 사령관은 남북군사합의에 반발하며 "919군사합의의 후속조치로 남북이 검토 중인 동서해 북방한계선 및 한강 하구 비행금지구역 설정은 해병대 전투력 운용의 약화를 불러올 수 있어 반대한다"는 소신발언을 한 바 있다.

심민현 기자 smh418@pennmike.com

'해병대 전진구 사령관지지 성명 기자회견' 성명서 전문(全文).

해병대는 9‧19 남북군사분야 합의서를 검토한 결과 문재인 정권의 국방력 약화 조치에 반대 입장을 밝혔다.

내용은 아래와 같다.

'국방부가 9‧19 남북군사 합의의 후속조치로 검토 중인 동‧서해 북방 한계선(NLL) 및 한강 하구 비행금지구역 설정에 대해 해병대가 '남북합의가 해상으로 확대되면 무인기 대북정찰 활동 타격을 입고, 북한의 침투를 막을 헬기 비행이 불가능하다'며 반대 의견을 밝힌데 대하여 2018년 12월 18일 오늘 해병대 예비역은 대한민국 안보와 자유를 수호하는 차원에서 적극 지지하고자 한다.

전진구 사령관의 이와 같은 결정은 군 통수권자에 대한 항명이 아니며, 국가공무원법에 상관의 불법 부당한 지시 명령은 따르지 않고 거부할 수 있도록 규정되어있는 정당 행위로서 반대 입장을 다음과 같이 밝혔다.

첫째, 이스라엘제 무인 정찰기인 '헤론'의 대북 정찰활동에 타격이 불가피하다. NLL로부터 10~15km 이상의 비행금지 구역이 설정될 경우 대북 감시지역은 크게 줄어들 수밖에 없다.

둘째, 백령도에 배치된 '코브라' 공격 헬기 작전도 제한된다. NLL로부터 백령도는 5km, 연평도는 1.5km~2km 밖에 떨어져 있지 않으며, 결과적으로 한국의 영토와 영해를 포기하는 문재인 정권의 자해적 결정이다.

셋째, 유사시 NLL 인근에서의 북한의 동향 파악 및 제재가 어려워진다. 특히 북한의 공기부양정 등 특수부대 침투를 저지하는 AH-64 '아파치' 공격 헬기의 출동과 훈련도 제한을 받게 되며, 이럴 경우 서해 5도 및 수도 서울에 대한 방위는 포기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우리는 '북한이 아직까지 NLL을 공식 인정하지 않고 있다는 점도 NLL 비행금지구역 설정의 근본적인 문제로 지적하고자한다.

문재인 정부는 북한이 무력에 의한 한반도 공산화를 포기하지 않은 상황에서 군사적 약점을 증가시키는 어떠한 조치도 신중을 기해야 하며, 국가 안보는 항상 최악의 상황을 고려해야 하는데도 불구하고 오히려 북한에 대한민국의 안보를 맡기는 한마디로 항복 선언을 한 것이다.

오늘 우리 대한민국 해병대 예비역들은 하늘의 명을 받아 다음과 같이 천명하는 바이다.

첫째, 문재인 정부의 안보 붕괴는 문재인이 헛된 망상을 방치해서 생긴 결과로 인식하고, 이를 올바르게 잡기 위해 문재인을 비롯한 종북 세력을 척결한다.

둘째, 남북 군사분야 합의서가 한반도의 안보를 위협하는 무용지물임을 온 천하에 공포하여 미국의 재검토를 요구한다.

셋째, 북한은 더 이상 미루지 말고 즉시 검증가능하고 다시 복원할 수 없는 비핵화를 선언하고 신뢰를 바탕으로 국제 사회의 일원이 될 수 있도록 권고한다.

넷째, 미국은 즉시 북한과 대한민국의 레짐 체인지를 추진하라.

다섯째, 대한민국 70만 해병대 예비역들은 전진구 해병대 사령관의 '남북군사 분야 합의' 반대 입장을 적극 지지한다.

2018년 12월 18일

(사) 해병대전우전국총연맹 총재 최 병 국 외 회원 일동

해병대 청룡회 회장 이 용 선 외 회원 일동

해병대 장교 구국동지회 회장 최 장 규 외 회원 일동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