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사 출신 김도읍 의원 단장 맡기로…국회 운영위 차원 진상규명도 추진
"靑 우윤근뿐 아닌 다른 연루자-민간인사찰 대상 누군지 소명해야"
특감반 총책인 조국 靑 민정수석 경질 동시에 요구

자유한국당 '청와대 특별감찰반 정권 실세 사찰 보고 묵살 및 불법사찰 의혹 진상조사단' 단장을 맡은 김도읍 의원(사진=연합뉴스)

자유한국당이 17일 일명 '청와대 특별감찰반 정권 실세 사찰 보고 묵살 및 불법사찰 의혹 진상조사단'을 구성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한국당은 이날 청와대의 급작스러운 특감반원 전원 교체 전말을 둘러싼 전직 특감반원의 폭로전이 이어지는 가운데, 검사 출신 김도읍 의원(부산 북구강서구을·재선)을 단장으로 "조속한 시일 내 수 명으로 구성된" 진상조사단을 발족시키겠다고 공지했다.

아울러 "당 진상조사단과는 별도로, 국회 운영위원회를 열어 국회 차원에서도 진상규명에 힘쓰겠다"고 덧붙였다.

한국당은 "우윤근 주러시아대사 등 정권 실세에 대한 전직 감찰관의 사찰 보고를 청와대가 묵살하고 해당 감찰관을 좌천시켰다는 주장은 의혹 투성이"라며 "또 전직 국무총리 및 은행장 등에 대한 감찰관의 불법 사찰과 월권 행위가 있었는지에 대한 의혹이 증폭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당은 청와대의 국기문란 행위를 더 이상 방치할 수 없으며, 국민들의 알 권리 차원에서도 명명백백히 진상을 규명해나가겠다"고 밝혔다.

한국당은 이날 윤영석 수석대변인 논평을 통해서도 "우윤근 주러대사뿐 아니라 한명의 감찰관이 수집한 정권 고위 인사들의 비리 첩보만도 수십개라는 사실, 이런 비리 첩보가 반부패비서관과 민정수석까지 보고됐으나 묵살됐다는 의혹, 나아가 청와대가 전직 총리의 아들이나 은행장같은 민간인까지 광범위하게 사찰했다는 사실까지 하나 하나가 국기를 흔드는 중대한 사안"이라고 질타했다.

윤영석 수석대변인은 "대통령과 정권 실세를 위한 일이라면 불법에도 눈감고 탈법에도 관대한 청와대 분위기는 곧바로 법치주의의 파괴와 국정 실패로 이어진다"며 "청와대는 우 대사뿐 아니라 비리 첩보에 연루된 인사가 누구 누구인지, 어느 선까지 보고됐고 어떤 조치를 취했는지 명확히 밝혀야 한다. 아울러 민간인 사찰 대상이 된 분들이 누군지, 왜 그런 일을 벌였는지도 상세히 소명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그는 "무엇보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미 인사검증 실패, 민정수석실 소속 직원들의 불법 행위, 특감반 관련 논란으로 정상적인 업무 수행이 불가능해진 조국 민정수석을 반드시 경질해야 할 것"이라고도 밝혔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