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국무부는 16일(현지시간) ‘비핵화를 향한 길이 영원히 막힐 수 있다’는 북한의 엄포에 북한 비핵화는 김정은의 약속이며, 약속은 지켜질 것이라고 응수했다.

미 국무부 대변인실 관계자는 이날 ‘미국이 대북제재·압박과 인권비판 강도를 높여 핵을 포기시키려 한다면 비핵화를 향한 길이 영원히 막힐 수 있다’는 북한의 주장에 대한 미국의소리(VOA) 방송의 논평 요청에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은 싱가포르 정상회담에서 역사상 처음으로 미북 정상 차원의 비핵화 약속을 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김정은의 약속에 전 세계가 주목하고 있고 우리는 이 약속이 지켜질 것으로 자신한다"고 덧붙였다. 

북한은 이날 외무성 미국연구소 정책연구실장의 개인명의 담화에서 “미 행정부 내 고위 정객들이 신뢰 조성과는 전혀 인연이 없는 우리에 대한 제재 압박과 인권소동의 도수를 전례 없이 높이는 것으로 우리가 핵을 포기하도록 만들 수 있다고 타산하였다면 그보다 더 큰 오산은 없으며 오히려 조선반도 비핵화에로 향한 길이 영원히 막히는 것과 같은 그 누구도 원치 않는 결과가 초래될 수도 있다”고 주장했다.

앞서 국무부 관계자는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이 싱가포르 정상회담에서 한 약속들이 지켜질 것으로 확신한다”고 밝혔다. 이어 “우리의 목표는 김정은이 싱가포르에서 약속한 북한의 최종적이고 완전히 검증된 비핵화를 달성하는 것”이라고 거듭 확인했다.

북한의 이 같은 반발에도 불구하고 미국정부는 주요 부처를 총동원해 북한의 돈 줄 죄기에 이어 ‘인권카드’까지 꺼내들며 전방위 압박을 가하고 있다.

미 재무부는 지난 10일 북한의 사실상 2인자인 최룡해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을 비롯해 정경택 국가보위상, 박광호 노동당 부위원장 겸 선전선동부장 등 김정은 정권 핵심 인사 3명을 인권유린과 관련해 대북제재 대상으로 지정했다.

바로 다음날 미 국무부는 북한을 중국, 이란 등 10개국과 함께 ‘종교자유 특별우려국’으로 지정한 사실을 공개했다. 국무부는 이날 별도의 브리핑을 통해 최룡해 등 제재 대상과 관련해 북한 비핵화 목표를 달성할 때까지 대북제재를 지속할 것이라는 원칙을 재확인했다.

양연희 기자 yeonhee@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