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태성, 오수용, 김평해, 최룡해, 리수용 등 당 간부들 수행

김정은이 김정일의 7주기를 맞아 금수산태양궁전을 찾아 참배했다고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17일 보도했다. 사진은 김정은과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들과 부장들이 꽃바구니와 함께 행진하는 모습(연합뉴스).
김정은이 김정일의 7주기를 맞아 금수산태양궁전을 찾아 참배했다고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17일 보도했다. 사진은 김정은과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들과 부장들이 꽃바구니와 함께 행진하는 모습(연합뉴스).

김정은이 김정일의 7주기를 맞아 금수산태양궁전을 참배했다고 노동신문, 조선중앙통신, 조선중앙방송 등 북한 관영 선전매체들이 17일 보도했다.

노동신문은 1면 기사에서 “김정은 위원장께서는 민족 최대 추모의 날에 즈음하여 금수산태양궁전을 찾으셨다”며 김일성 주석과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입상에 헌화하고, 두 사람의 시신이 안치된 영생홀을 찾아 조의를 표했다고 전했다.

김정은은 “우리 당은 지난 7년 세월 장군님의 사상과 노선, 장군님식 혁명원칙을 고수하고 유훈을 관철하기 위하여 투쟁해왔다”며 “앞으로도 위대한 장군님의 혁명전사로서 의리와 본분을 지켜 한치의 드팀도 없이, 한걸음의 양보도 없이 장군님의 구상과 염원을 끝까지 실현하기 위해 억세게 싸워나가자”고 말했다.

김정은의 참배에는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들과 부장들이 참가했다고 신문은 전했다. 그러나 구체적인 명단을 밝히지 않았다.

신문 1면 사진에는 김정은과 함께 박태성, 오수용, 김평해, 최룡해, 리수용 부위원장, 리병철 제1부부장 등 노동당 주요 간부들이 행진하는 모습이 담겼다. 군복을 입은 군부 인사는 눈에 띄지 않았다.

신문은 이날 대부분 지면에 김정일의 과거 일화와 업적을 소개하는 기사와 유훈을 받들자는 사설, 북한 전역에서 치러진 행사 등을 세세하게 담아 전하며 추모 분위기를 고조시켰다.

중앙통신은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 최룡해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 박봉주 내각총리를 비롯한 노동당 주요 간부들이 지난 16일 동평양대극장에서 열린 김정일 회고 무대 ‘위대한 헌신으로 가꾸신 인민의 행복’을 관람했다고 전했다.

김정은은 김정일 1주기 때부터 김일성과 김정일의 시신이 안치된 금수산태양궁전을 찾아 참배했다.

미북 비핵화 협상 소강 국면에서 잠행을 이어온 김정은의 공개활동 보도는 이달 3일 원산 구두 공장을 현지 시찰한 이후 14일 만이다.

양연희 기자 yeonhee@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