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말 퇴임을 앞둔 니키 헤일리 유엔주재 미국대사는 12일(현지시간) 유엔 안보리의 대북제재가 한 세대에서 가장 강력한 것이었다며 이를 주요 성과로 내세웠다.

헤일리 대사는 이날 미국 NBC 투데이와의 인터뷰에서 “전 세계를 하나로 모으고 북한을 대화 테이블로 이끌었던 한 세대에서 가장 강력한 (대북) 제재를 통과시킨 일이 매우 중요했다”고 말했다.

특히 “북한이 격주로 (무기를) 실험했던 당시가 어땠는지 유엔주재 대사들에게 물어보라”며 “위험한 상황이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북한은 지금 핵시험을 중단하고, 대화의 테이블로 나왔다”며 “비록 그들이 느리게 움직일지라도 상황이 얼마나 위험해질 수 있었는지를 과소평가하지 말라”고 강조했다.

헤일리 대사는 ‘트럼프 대통령의 예측 불가능한 수사를 외교에 활용한 것이 사실이냐’는 사회자의 질문에 “트럼프 대통령이 수사를 높이면, 나는 (다른 나라) 대사들에게 가서 트럼프 대통령이 매우 화가 났다고 말했다”고 회상했다.

그는 “이들 대사들에게 트럼프 대통령이 어떤 일을 실제로 행할지, 혹은 접을지에 대해서 장담할 순 없지만 만약 제재들을 채택한다면 트럼프 대통령의 극단적인 행동은 막을 것이라고 설득했다”고 했다.

“좋은 경찰과 나쁜 경찰의 역할을 분담시키는 ‘굿캅 배드캅’ 전략을 이용한 것이 아니냐”는 사회자의 질문엔 “나는 업무를 수행하려 했을 뿐”이라며 “진실되게 일을 했지만 동시에 트럼프 대통령을 예측 불가능하게 만들고 우리가 가진 카드를 보여주지 않는 방식으로 업무를 했다”고 말했다.

올해 말 대사직에서 물러날 예정인 헤일리 대사는 트럼프 행정부 취임과 함께 유엔주재 미국 대사직을 맡아 2년 가까이 임무를 수행해 왔다. 이 이간 동안 북한은 1차례 핵실험과 2차례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을 포함해 수십 여발의 탄도미사일을 시험 발사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헤일리 대사 후임에 헤더 노어트 국무부 대변인을 지명했다.

양연희 기자 yeonhee@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