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방은 판결 확정後 판단할 문제, 선거 중 발언은 '형량 과다' 지적한 것"
"前대통령 석방 당차원 촉구는 과거 회귀…'탄핵 잘못, 공천 잘못' 분란 생긴다"
對與 스탠스는 "文정부 헌법가치 훼손 너무 많아, 한발짝도 안 물러서고 싸울 것"

자유한국당 비박(非박근혜)계로 분류돼왔지만 친박(親朴)계 의원들의 표를 대거 흡수해 당선된 나경원 신임 한국당 원내대표가 당선 직후 복수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박근혜·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한 석방을 당 차원에서 추진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탄핵소추 후 2년 만'에 이뤄진 친박-비박 핵심간 대화로 두 전직 대통령에 대한 당 차원의 불구속재판 또는 사면 촉구의 '불씨'가 일고 있는데, 원내대표에 당선되자마자 서둘러 꺼뜨리는 모습으로 비쳐진다.

이는 그가 지난 11월9일 친박계 핵심 일원이던 윤상현 의원이 주최한 토론회('자유민주주의 수호를 위한 대한민국 바로 살리기 국민 대토론회')에 참석해 "박근혜 전 대통령이 한평생 감옥에 있을 정도로 잘못을 했느냐. 지금 형사재판 중이나 거기에 공감할 국민은 없을 것"이라고 발언하던 것과 사뭇 다른 태도로 해석된다.

나경원 자유한국당 신임 원내대표가 1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나경원 자유한국당 신임 원내대표가 1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여러 발언을 종합해 보면 전직 대통령 석방 촉구를 당 차원의 과제로는 보고 있지 않으며, 석방 촉구에 나설지 판단할 시점을 '판결이 확정된 다음'으로 보고 있는 모양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11일 당선된 직후 가진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 "한국당이 더 이상 과거로 가서는 안 된다"며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석방결의안은 과거에 발목잡히는 것"이라고 말했다.

12일 헤럴드경제와의 인터뷰에서도 그는 "(박 전 대통령 석방 촉구에) 반대하는 입장은 아니지만 당 차원에서 추진하는 것은 과거에 집착하는 것"이라며 "(당 차원에서 추진하면) '탄핵이 잘못됐네, 공천이 잘못됐네' 하는 분란이 생길 수 있다. 당 차원에서 추진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했다.

나 원내대표는 같은날 동아일보와의 인터뷰에서는 '박 전 대통령의 불구속 재판 결의안 등 석방 추진 움직임과 보수통합에 대한 구상이 있느냐'는 질문을 받고 "(원내대표 경선 때) '박 전 대통령이 한평생을 감옥에 계실 정도로 잘못을 했는지 모르겠다'고 한 것은 양형이 지나치게 과다하다는 점을 지적한 것"이라고 답변했다.

이어 "지금 일종의 '포퓰리즘 재판'이 이뤄지고 있는 것 아니냐"면서도 "박 전 대통령 석방 문제는 '판결이 확정된 다음'에 판단해야 할 문제다. 자꾸 언급하는 것은 과거로 돌아가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나 원내대표는 13일 공개된 조선일보와의 인터뷰에서도 '박 전 대통령 불구속 수사 결의안에 대한 입장' 질문에 "공소 사실에 비해 형(刑)이 과다하다고는 생각하지만 당 차원에서 추진할 일은 아니라고 본다"고 했다.

한편 나 원내대표는 이 인터뷰에서 "현 정부 들어 헌법가치인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가 훼손되는 일이 너무 많다"며 "문재인 정부에 한 발짝도 물러서지 않고 맞서 싸우겠다"고 했다.

원내대표 선거 기간 '통합'이란 구호를 내세웠던 그는, 계파대립 구도로 당선된 것이라는 일각의 관측에 대해 "우리 당은 지금 주인 없는 정당이다. 자력갱생으로 당선됐다"며 "(친박계의 지원은) 당을 나갔다가 들어온 분(김학용 의원)이 경쟁자였기 때문에 이른바 친박으로 분류되는 의원들은 저를 찍었을 것이다. 하지만 조직이나 계파 오더가 작동한 게 아니었다"고 부인했다.

계파갈등설에 대해선 "공개 석상에서 친박, 비박, 복당파, 잔류파 등의 단어를 언급하는 분들께는 총선 공천 과정에서 불이익을 받을 수 있도록 징계하겠다"고 말했다.

소위 '보수통합' 구상에 관해선 "보수통합의 전제는 '우리와 뜻을 같이한다면'이다. 인위적 통합을 서두를 필요는 없다"고 했다. "보수통합을 위해 바른미래당 의원을 빼오는 식은 안 하겠지만 문을 활짝 열어 함께할 뜻이 있는 분들은 함께해야 한다"(동아일보 인터뷰)고도 밝혔다.

그는 "외부에 있는 분들도 이제 꽃가마 태워드릴 수 없다. 황교안 전 국무총리같은 분도 대선에 나올 생각이 있으시다면 2월 전당대회에 출마해 정치적 영향력을 증명해야 한다"고 했다. 원내 현안에 대해서는 1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 비상대책위원회의에 참석해 "탄력근로제의 단위 기간 연장에 대한 여야 합의를 이행하기 위한 12월 임시국회 소집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겠다"고 첫 일성을 냈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