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지사직·당적 거취와는 무관한데도…"백의종군 당 단합 위해 수용한다"며

(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 이재명 경기도지사(사진=연합뉴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2일 '친형 정신병동 강제입원 시도' 의혹 등으로 불구속 기소된 민주당 소속 이재명 경기도지사 징계 여부에 대해 "별도 징계는 하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해찬 대표는 이날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재명 지사가 당을 위해 백의종군하겠다는 페이스북 글을 올리면서 당 단합 위해 재판 종료 전까지 모든 당직을 내려놓겠다고 입장을 밝혔다"면서 이런 입장을 전했다.
 
이어 "저한테 전화가 와 '당원으로서 권리 행사하지 않겠다'고 했다. 당 단합 위해 이를 수용하는 것이 좋겠다는 최고위원 간 논의가 있었다"며 "아무쪼록 모든 당원이 일치단결해 우리는 한 팀이라는 마음으로 당이 분열되지 않도록 마음을 잘 모아주실 것을 당부드리며 재판 결과를 지켜보겠다"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당대표 선거 때부터 '여배우 스캔들·신체 부위 점 폭로·혜경궁 김씨 트위터' 등 논란이 확산되는 중에도 이 지사를 감싼 바 있다. 이를 두고 이 대표의 측근 출신인 이화영 경기도 평화부지사가 이 지사를 보좌 중인 것과 무관치 않다는 해석이 나왔다.

이 대표는 취임 후에도 "이 지사 문제는 정무적으로 판단할 단계가 아니다"며 사법부의 최종 판단 이후 이 지사에 대한 징계 논의 여부 등을 논의하겠다는 입장을 내놨었다.
  
검찰은 11일 이 지사를 친형 강제입원 혐의(직권남용) 등으로 재판에 넘겼다. 이후 이 지사는 입장발표를 통해 "자랑스러운 민주당 당원의 한 사람으로서 맡은 바 소임에 최선을 다하고 당에 누가 되지 않도록 노력하겠다"며 자진탈당설을 일축했다.
  
그러면서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당의 단합을 위해 필요할 때까지 모든 당직을 내려놓고 평당원으로 돌아가 당원의 의무에만 충실하겠다"며 "당의 단합을 위해 백의종군하겠다"는 변을 내놓았다. 

'이해찬 지도부'는 이 당직 사퇴라는 논리를 즉각 정치적 책임 표명으로 해석하고 "징계 안 한다"고 화답한 셈이다. 그러나 이 지사의 당직사퇴 선언은 공직과 중앙정치와는 무관하며, 도지사직을 내려놓거나 탈당한 것도 아니라는 지적이 나온다.

야권 일각에선 "어차피 도지사 신분으론 활발한 정당 활동도 못 하는데 당직을 버리고 평당원으로 돌아가는 걸 마치 무슨 대단한 결단인 것처럼 포장한다. 백의종군이 아닌 국민 기만"이라는 비판론이 뒤따르고 있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