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은 중국에서 체포돼 북송된 탈북민 4명을 자의적 구금의 피해자로 판정했다. 유엔은 북한과 중국정부에 피해자들을 즉각 석방하고 배상하라고 촉구했다.

유엔 인권이사회 산하 ‘자의적 구금에 관한 실무그룹’은 최근 발표한 보고서에서 지난 8월 열린 회의에서 중국에서 북한으로 강제송환된 탈북민 4명을 자의적 구금의 피해자로 판정했다고 밝혔다.

자의적 구금이란 개인을 법률에 반하는 범죄를 자행했다는 증거도 없이, 또는 정당한 법적 절차 없이 체포나 구금하는 것을 의미한다.

실무그룹의 보고서에 따르면 강경희 씨는 2008년 8월 선양에서 중국 공안에 체포돼 북한으로 강제 송환됐다. 김승철 씨는 2001년 7월 중국과 몽골 접경지역에서 중국 공안에 체포된 뒤 북한으로 강제 송환됐다. 리금남 씨는 1999년 탈북한 뒤 중국과 몽골 국경을 넘어 한국으로 망명을 모색하다가 체포돼 북한으로 강제송환됐다. 리명주 씨는 2004년 12월 중국 공안에 체포된 뒤 북송됐다.

강제북송된 이들 4명의 북한주민들은 개천관리소(강경희 씨)와 요덕관리소(김승철, 리금남 씨), 화성관리소(리명주 씨) 등 정치범 수용소에 수감된 것으로 파악됐다고 실무그룹은 전했다.

실무그룹은 “북한정권이 이들의 자유를 박탈하는 것을 정당화할 어떤 법적 근거도 없는 것으로 확신한다”며 “이들의 구금은 세계인권선언과 시민적 정치적 권리에 관한 국제협약 등에 위배되는 자의적 구금에 해당하는 것으로 결론 내렸다”고 밝혔다.

또한 실무그룹은 “국제법의 기본 규칙을 위반하는 광범위하거나 조직적인 수감 또는 심각한 자유 박탈이 반인도 범죄에 해당될 수 있다”며 북한정권에 강제로 송환된 탈북민들에 대한 보복이나 처벌을 삼가라는 유엔 북한인권 특별보고관의 권고에 따를 것을 촉구했다.

중국에 대해서는 “중국 당국이 이들 4명의 탈북민들을 체포하는 과정에서 체포 영장을 제시하거나 변호인에 대한 접근을 허용하지 않았다”며 중국이 농 르플르망의 원칙 즉 난민을 박해가 기다리는 곳으로 돌려보내서는 안 된다는 국제법상의 원칙을 준수할 것을 촉구했다.

실무그룹은 이들 4명의 자의적 구금 피해자들에 대한 즉각적인 석방과 배상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하도록 북한과 중국 정부에 촉구했다.

그러나 북한정권은 실무그룹이 보낸 사실 확인 요청 서한에 대한 답변서에서 “관련 내용은 적대세력의 정치적 음모”라고 주장하면서 “전면 배격한다”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자의적 구금 실무그룹은 피해 당사자와 가족, 인권단체들의 청원을 받아 국제 인권규범에 맞지 않는 구금 사례를 조사하고, 자의적 구금 여부를 판단해 필요한 권고를 제시하는 임무를 수행하고 있다.

양연희 기자 yeonhee@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