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징계 논의 전 "나는 당당한 민주당원"
민주당, 안희정 성추행 사건에서는 2시간 만에 제명 조치 전력

이재명 경기지사가 11일 세 가지 혐의(친형 강제입원·검사 사칭·분당구 대장동 개발업적 과장)로 검찰에 기소되자, 더불어민주당이 즉각 긴급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징계 논의'에 나섰지만 결론을 내지 못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오후 4시부터 긴급 최고위원회를 열고 징계 논의를 진행했다. 이해식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회의 직후 "홍영표 원내대표와 설훈·김해영 최고위원이 불참해 내일(12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의견을 마저 듣고 결론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지사는 같은날 징계 논의 전 도청 집무실 앞에서 "안타깝지만 예상했던 결과다. 오히려 조폭, 스캔들, 일베 가입같은 온갖 음해가 허구라는 게 밝혀짐에 대해 감사하게 생각한다"라며 "지금 이순간에도 온갖 영역에서 날뛰는 적폐를 청산하고 공정사회를 만들겠다는 촛불의 열망은 꺼지지 않았다. 나는 여전히 자랑스러운 민주당원이고, 평범한 당원의 한사람으로서 최선을 다하고 당에 누가 되지 않도록 노력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 지사가 재판에서 공직선거법 위반으로 벌금 100만원 이상의 형을 받거나, 직권남용 혐의가 유죄라고 판단돼 금고 이상의 형을 선고받는 경우 경기도지사직을 상실하게 된다. 이에 민주당 일각에서는 이 지사에 대한 탈당 권고 등 강력한 조치가 나올 수 있다는 관측도 제기됐다.

이에 정치권 일부에서는 '꼬리 자르기'가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민주당은 안희정 전 충남지사의 성폭행 의혹이 제기된 때에도 긴급 최고위를 연 바 있다. 지난 3월 5일 안 전 지사가 성폭행·성추행을 했다는 피해자(김지은 씨) 주장이 나오자, 민주당은 2시간 만에 안 전 지사를 출당·제명조치했다. 다만 이날 논의에서 한 최고위원이 "적극적으로 징계하기보다는 1심 판결을 보자"는 의견도 제시했다고 한다.

한편 이날 민주당 지도부는 이 지사에 대한 징계를 논의와 함께, 선거제 개혁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종형 기자 kjh@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