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무일 검찰총장 [연합뉴스 제공]
문무일 검찰총장 [연합뉴스 제공]

문무일 검찰총장(57)이 수사과정에서의 인권을 강조했다. 검찰의 이른바 ‘적폐청산’수사를 받다가 지난 7일 투신 사망한 이재수 전 국군기무사령관과 관련해 검찰에 대한 과잉수사, 모욕주기수사 등의 여론이 일자 이에 의식한 것으로 보인다.

문 총장은 11일 오전 서울 서초동 대검찰청에서 진행된 월례간부회의에서 "현안 사건 수사는 우리 사회의 민주주의가 어떤 내용으로 구현돼야 할 것인지를 정립해 나가는 과정"이라면서 "그 과정에서 검찰 스스로도 민주주의와 인권의 가치를 지키면서 올바르게 소임을 완수하도록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말했다.

대검찰청은 이 전 사령관 투신 사망 사건과 관련해 "대검과 일선 검찰청 관계자들이 참여하는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수사 단계별 절차를 세밀하게 점검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대검 관계자는 "압수수색 매뉴얼 마련, 체포 수사 준칙 마련, 포토라인 설치 등을 여러 절차별로 나눠서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문 총장은 대검 인권부를 중심으로 검찰의 인권옹호 기능을 강화하고 업무시스템을 인권친화적으로 개선하는데도 힘을 쏟을 것을 주문했다.

그는 "‘구속 피의자 조사시 인권 개선방안’과 ‘인권침해 신고센터 전면 개편방안’을 마련해 시범 실시하고 있다"면서 "새로운 제도의 완성도를 높여, 일선 현장에서 인권과 적법절차의 가치가 올바르게 구현되도록 모든 구성원이 함께 노력해야 한다"고 했다.

그는 최근 '구속 피의자 조사 시 인권 개선방안'과 '인권침해 신고센터 전면 개편방안'을 마련해 시범실시하는 것과 관련, "새 제도 완성도를 높여 일선 현장에서 인권과 적법절차 가치가 올바르게 구현되도록 모든 구성원이 함께 노력하라"고 했다.

문 총장은 그러면서도 이 전 사령관의 투신을 부른 '적폐청산' 수사에 관해서는 "민주주의를 정립하는 과정"이라며 검찰이 벌여온 수사의 정당성을 주장했다.

조준경 기자 calebca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