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기독교를 정권의 존재에 대한 위협으로 간주"

미국 정부 산하 독립기구인 국제종교자유위원회(USCIRF)는 올해도 북한의 종교의 자유와 인권 여건이 개선됐다는 징후가 없다며 북한정권을 압박해야 한다고 촉구했다고 미국의소리(VOA) 방송이 11일 전했다. 국제종교자유위원회는 대북 제재 완화에 대한 논의는 북한정권의 종교, 자유, 인권 개선을 위한 노력과 연계돼야 한다고 권고한 것으로 전해졌다.

VOA에 따르면 국제종교자유위원회는 최근 발표한 보고서에서 북한에는 종교와 신앙의 자유가 전혀 존재하지 않는다며 북한정권을 종교와 신앙에 대해 세계에서 가장 억압적인 정권 가운데 하나로 규정했다.

북한 헌법이 원칙적으로 종교의 자유를 보호한다고 명시하고 있지만 실질적으로 북한정권이 국가가 인가한 일부 종교 활동에 절대적인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는 설명이었다.

또한 보고서는 북한정권의 인가를 받지 않은 다른 모든 종교 활동은 엄격히 제한되고 체포와 고문, 구타, 심지어는 처형의 대상이 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북한정권은 모든 종교와 신앙 특히 기독교를 정권의 존재에 대한 위협으로 간주한다고 명시했다.

보고서는 “북한정권이 종교와 신앙의 자유에 대한 조직적이고 지속적이며 끔찍한 인권유린을 계속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국제종교자유위원회는 올해도 북한을 종교 자유 특별우려국으로 지정할 것을 국무부에 권고했다고 밝혔다.

또한 미국정부가 북한을 특별우려국으로 재지정하는 것 외에도 북한의 종교 자유와 인권 개선을 위해 북한정권을 압박해야 한다고 권고했다.

우선 북한정권이 국제 인권 감시 요원들에게 제한없는 접근을 허용해 이들이 북한 내에서 종교 자유 등 인권 상황을 기록할 수 있도록 북한에 압력을 가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북한정권이 국제 구호요원들에게 정치범 수용소 수감자 등 북한의 가장 취약한 계층의 사람들에 대한 접근을 허용하도록 촉구해야 한다고 했다. 이와 함께 앞으로 열릴 제재 완화에 관한 어떤 논의도 종교 자유와 인권 기록을 국제 기준에 맞게 개선하려는 진지하고 입증할 수 있는 북한의 노력과 연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양연희 기자 yeonhee@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