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내년 초 조직개편 통해 중국국 신설하기로 내부 결정..."북미국 버금가는 격상"
동북아 1과가 맡았던 日업무는 인도, 호주 업무와 합쳐져 별도의 국으로 운영
이에 日 민감하게 반응..."일본과 호주, 인도 엮는 발상 익숙하지 않다"

손잡은 시진핑(오른쪽)과 아베. (사진=연합뉴스)
손잡은 시진핑(오른쪽)과 아베. (사진=연합뉴스)

외교부가 내년 초 조직개편을 통해 가칭 중국국(局)을 신설하기로 내부 결정한 것으로 파악됐다고 11일 중앙일보가 보도했다.

10일 외교소식통은 "중국외교의 중요성이 커지고 업무가 늘어남에 따라 외교부 내 중국 업무만 따로 다루는 국 단위의 조직을 신설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개편안에 따르면 중국국은 중국과 대만, 홍콩, 마카오 등 이른바 중화권 지역 국가를 전담하게 된다. 현재는 동북아시아국에서 2개 과가 맡았던 업무를 국 단위로 격상해 운영하는 방안이다. 소식통에 따르면 행정안전부와 직제 개편을 위한 논의도 어느 정도 마무리됐다. 기획재정부의 큰 반대가 없는 한 이르면 내년 1월 새로운 조직을 만들 계획이다.

외교부에서 사실상 한 개 국가 중심으로 운영되는 조직은 미국 업무가 중심인 북미국이 유일하다. 그렇기에 외교가 일각에선 "중국국 확대 개편은 북미국에 버금가는 격상"이라는 말이 나오고 있다.

반면 동북아시아국 내 동북아 1과가 맡았던 일본 업무는 인도·호주 업무와 합쳐져 별도의 국으로 운영된다. 기존의 동북아시아국이 중국 관련 업무로 독립되면서 분리된 일본 업무와 서남아시아태평양국의 인도·호주 업무가 하나로 합쳐지는 것이다.

중국국 신설의 필요성은 고고도미사일방어(THAAD·사드) 체계 배치 갈등 등 한·중 간 외교안보 현안이 중시되고 중국이 세계 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커진 상황에서 꾸준히 거론돼왔다.

하지만 아직 중국국 신설이 원활하게 이뤄질지에 대해선 변수가 남아있다. 일각에선 전통적 우방국인 미국 중심의 북미국이 있는 것은 그렇다치고 그외 특정 국가를 대상으로 국을 만든다는 자체가 주변국들의 오해를 불러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신중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일본의 반발도 예상된다. 벌써부터 일본이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다는 얘기도 나온다. 도쿄의 한 현지 외교 소식통은 "한국 정부가 일본보다 중국을 우선시한다는 조직개편안으로 받아들여질 수 있다"며 "일본과 호주, 인도를 함께 엮는 발상이 익숙하지 않은 것은 사실"이라고 말했다.

한편 최근 주일 한국대사관 서기관 모집에 신청자가 단 한 명도 나오지 않는 등 젊은 외교관급에서 일본에 대한 관심이 떨어지고 있다는 징후가 나타나기도 했다.

심민현 기자 smh418@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