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김용태 "자신이 죄업은 자신이 돌려받는다"며 '자업자득' 경고
김병준 비대위원장 "세월호 참사때 全軍 움직였는데 기무사 가만 있었어야 하나?"
손학규 바른미래 대표 "이제 적폐청산 명목으로 강압적 수사 계속돼선 안 된다"

자료사진=연합뉴스

문재인 정권의 이른바 '적폐청산' 표적·별건 수사 압박에 못 이겨 자결을 택한 이재수 전 국군기무사령관에 대한 추모가 여의도 정치 현장에서도 이어졌다.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은 1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원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어제 이재수 전 사령관 빈소에 다녀왔다"며 "어떤 분들은 '한국당이 조금 더 적극적인 역할을 못하고 뭐하고 있느냐'고 꾸중까지 하셨다"고 전했다.

김병준 비대위원장은 "무엇이 3성 장군까지 지낸 사람을 죽음으로 내몰았을까. 더구나 이 전 사령관은 법원에 의해 구속영장이 기각된 분 아닌가"라며 "아마 돌아가시기 전까지, 일평생 명예를 소중히 여기는 군인으로서 느꼈을 자괴감이나 수치심 그리고 정상적인 직무수행까지 무리하게 '사찰'과 '적폐'로 몰아간 데 대한 분노가 있지 않았겠나"라고 짐작했다.

그는 특히 "해군을 포함한 전군(全軍)이 세월호 참사 때 다 움직였는데 거기에 기무사가 가만히 있었어야 하나. 당연히 기무사가 군내 동향, 파견된 군인들의 움직임과 거기에 대한 주민과 유족들의 반응을 조사하고 정보를 수집했어야 하지 않느냐고 이야기하신 분이 있었는데, 그 점에 대해 국민들이 '그건 아니다'라고 이야기하실 분은 없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정권에는 "사람이 '적폐'로 몰려서 자살을 하게 만드는 일이 벌어지는데 국가가 과연 이래도 되는지, 정부가 이래도 되는지 한번 더 생각해 주시면 감사하겠다"고 에둘러 경고했다.

김용태 한국당 사무총장은 같은 회의에서 "세상사 도리와 염치를 지켜야 짐승이 아니고 사람"이라며 "자업자득, 자신이 지은 죄업은 결국 자신이 돌려받는다. 이 전 사령관에게 준 고통과 수치, 그리고 생명을 빼앗은 일. 문재인 대통령과 그 정권 핵심들은 반드시 되돌려받을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이 전 사령관의 가족이 받았을 고통과 충격, 마찬가지로 문 대통령 가족과 이 정권 핵심의 가족들도 몇배 이상으로 되돌려받을 것이다. 그것이 하늘의 이치"라고 날을 세웠다.

바른미래당에서도 손학규 대표가 10일 오전 당 최고위원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오늘 전 기무사령관 이재수 장군의 영결식이 있다. 제가 단식 중이라 참석은 못 하지만, 조국의 안보를 위해 평생을 바친 이재수 장군의 영전에 삼가 조의를 표한다"고 밝혔다.

그는 "자신이 안고 갈테니 모두에게 관대한 처분을 바란다는 장군의 마지막 글에서, 죽음으로서 아랫사람을 지키고 죽음으로서 명예를 지키고자 했던 군인의 강직함을 보게 된다"며 "이제 더 이상 강압적 수사가 계속돼선 안 된다. 적폐청산을 명목으로 평생을 국가에 헌신한 군인의 삶을 이러한 죽음으로 몰아가서는 안 된다. 정부와 검찰의 맹성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