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검찰 "중국 정부와 연계된 해킹단의 소행으로 미국 기업이나 정부기관 노려"
궁지에 몰린 중국...최근 美 동맹국들, 中화웨이 장비 퇴출 분위기
中 멍파이그룹 "아이폰 사면 상여금 깎고, 화웨이 제품 우선 적용" 반발

최근 미국이 대이란 제재를 위반한 혐의로 중국의 화웨이의 부회장을 체포한 것에 이어 중국의 조직적인 해킹 문제에도 강력 대응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 7일(현지시간)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미국 연방 검찰은 중국 정부와 연계된 해커 집단이 다년간의 정교한 계획을 통해 미국 기술 서비스 업체들의 보안망에 침입했다고 보고 이들에 대한 사법처리를 조만간 발표할 예정이다. 

이 해킹은 'APT 10'이나 '클라우드호퍼'와 같은 중국 정부와 연계된 해킹단의 소행으로 지목되고 있다. 이들이 겨냥한 미국 기술 서비스 업체들의 고객은 주로 미국 기업이나 미 정부기관이다. 

미국 검찰은 이들 해킹단이 미국의 기술서비스 제공업체에 침투, 업체가 보유한 고객들의 네트워크에서 영업비밀, 지식재산을 훔치거나 훔치려 한 것으로 보고 있다.

WSJ은 이 같은 조직적 해킹시도가 중국과 연계된 사이버 공격 사례 가운데 역대 최악이며 미국 당국이 역대 최대의 단속 노력을 기울인 결과라고 진단했다.

미국 검찰은 미국 항공사를 해킹하기 위한 체계적이고 끈질긴 작전을 펼친 혐의로 중국 정보기관 요원을 포함한 10명에 대한 사법처리를 발표하기로 했다.

미국은 최근 이같은 중국의 '기술 탈취' 문제를 두고 화웨이의 장비가 중국 정부의 사이버 공격에 활용될 수 있다는 우려를 주도적으로 제기하면서 자국은 물론 주요 동맹국들에까지 화웨이의 통신장비 구매를 하지 말라고 요구해왔다.

미국은 이미 2012년 화웨이와 ZTE의 통신망 장비 판매를 금지했다. 최근 일본, 호주, 뉴질랜드도 중국 통신장비 업체들의 입찰을 금지했으며, 영국과 독일도 5G망 구축 사업에 화웨이를 배제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특히 영국은 이미 운영 중인 3세대(3G)와 4세대(4G)망에서도 화웨이 장비를 퇴출하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처럼 중국 첨단 기술 분야에 대한 미국과 동맹국들의 압박이 거세지자, 중국은 대대적으로 반발하고 나서는 모습이다.

9일 홍콩 빈과일보에 따르면 중국 선전(深圳)의 멍파이(夢派)기술그룹은 사내 지침을 내려 미국 애플의 아이폰을 사는 직원들의 상여금을 깎겠다고 밝혔다. 

나아가 중국 화웨이나 ZTE 등의 휴대전화 제품을 사는 직원들에게는 제품 가격의 15%를 보조금으로 지급하겠다고 말했다. 회사 제품을 설계할 때는 화웨이가 제조한 반도체를 우선으로 적용하고, 회사 내에서 사용하는 컴퓨터나 차량 등은 미국산 제품을 쓰지 않겠다는 방침도 밝혔다.

이처럼 화웨이를 지지하는 운동은 청두(成都), 후난(湖南), 산시(陝西) 등 중국 전역에서도 벌어지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홍준표 기자 junpy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