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장현 전 광주시장.(연합뉴스 제공)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부인 권양숙 여사를 사칭한 김모 씨(49)에게 거액을 송금하고 두 자녀의 취업까지 알선한 윤장현 전 광주시장(69)이 9일 네팔에서 귀국했다.

윤 전 시장은 이날 오전 4시 50분쯤 대한항공 편으로 인천공항에 도착했고 공항에서 윤 전 시장을 기다리던 검찰 수사관들과 함께 공항 내 조사실로 이동해 약 20분간 약식 조사를 받은 후 자택으로 이동했다.

윤 전 시장은 공항에서 검찰 조사를 받는 과정에서 휴대전화를 압수 당했고 오는 10일 오전 10시 전까지 검찰에 출석해 달라는 요구를 받았다. 윤 전 시장은 공항에서 만난 취재진들에게 "소명할 건 소명하고 책임질 일이 있으면 책임지겠다"고 말하며 검찰 수사에 적극 응하겠다고 밝혔다.

윤 전 시장은 지난달 16일 의료봉사를 위해 네팔로 출국한 뒤 현지에 머물러왔다. 윤 전 시장 사건을 수사 중인 광주지검과 전남지방경찰청은 윤 전 시장이 '1인 2역'을 하는 사기꾼 김씨에게 속아 돈을 보내고 취업 청탁까지 들어줬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윤 전 시장은 작년 12월부터 올해 1월까지 권 여사를 사칭한 사기범 김씨에게 네 차례 걸쳐 4억5000만원을 송금했다. 이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은 윤 전 시장이 '공천 헌금' 명목으로 돈을 송금한 의도가 짙다고 보고 지난 7일 그를 사기 피해자에서 공직선거법 위반 피의자로 전환했다. 또 윤 전 시장은 사기꾼 김씨의 두 자녀를 각각 광주시 산하기관과 사립학교에 채용하도록 압력을 행사한 혐의(직권남용)로도 경찰 수사를 받고 있다. 

윤 전 시장은 "작년 12월 권양숙 여사를 사칭한 김씨로부터 '노 전 대통령의 혼외 자식들이 광주에서 어렵게 생활한다. 5억원을 빌려 달라'는 문자를 받았다"고 주장했다. 그는 "노 전 대통령 혼외자 이야기를 듣는 순간 부들부들 떨렸다. 온몸이 얼어붙었다. 나라가 뒤집힐 수도 있겠구나라는 생각이 들었다"며 "그래서 외부에 알리지 않고 입을 닫았다"고 말했다.

윤희성 기자 uniflow84@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