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인권 문제에 대한 인식 높이고 인권 유린과 폭력 집중 조명할 것"

 

미국 국무부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에서 북한 인권토의가 무산된 것과 관련해 "북한 정부가 저지르는 지독한 인권 침해와 유린에 깊이 우려하고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미국의소리(VOA) 방송이 8일 전했다.

VOA에 따르면 국무부 대변인실 관계자는 미국 등이 추진해 오는 10일 개최될 예정이던 유엔 안보리의 북한인권회의가 회의소집에 필요한 찬성표를 채우지 못해 무산됐다는 보도와 관련해 이같이 말했다.

이 관계자는 미국이 향후에도 북한인권회의 개최를 계속 추진할 것이냐는 질문에 "미국은 북한 인권 문제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인권 유린과 폭력을 집중 조명하며 독립적인 정보에 대한 접근을 촉진하고 있다"며 "북한에 인권 존중 압박을 가하기 위해 국제사회와 계속 협력하고 있다"고 답했다.

안보리는 2014년부터 '세계인권선언의 날'(12월 10일)을 앞두고 북한 인권문제를 정식 안건으로 채택해 지난해까지 4년 연속 토의를 해왔는데, 올해는 15개 이사국 중 회의 소집에 필요한 9개국의 지지를 확보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국무부는 리용호 북한 외무성이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 왕이(王毅) 외교 담당 국무위원을 면담한 것과 관련해 "미국은 비핵화의 길로 이어질 신뢰할만한 협상에 북한이 진지하게 임하도록 중국이 고유한 영향력을 발휘해 줄 것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성기웅 기자 skw424@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