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청아와 SFC가 함께한 “기독 청년들의 ‘강정마을 알리기’ 캠페인”을 홍보해 줬던 뉴조. [ⓒ뉴조 온라인 기사 캡쳐-크리스천투데이 제공]
▲기청아와 SFC가 함께한 “기독 청년들의 ‘강정마을 알리기’ 캠페인”을 홍보해 줬던 뉴조. [ⓒ뉴조 온라인 기사 캡쳐-크리스천투데이 제공]

기독교 언론 크리스천투데이가 인터넷매체 뉴스앤조이(이하 뉴조)가 대학가와 교회 청년부 및 선교단체들까지 뻗어나갔다는 기사를 8일 보도했다. 이 기사는 앞서 3편 연속으로 게재된 ‘교회 개혁 빙자한 기독교 농단’ 의혹 집중 조명’시리즈의 네번째 시리즈다.

크리스천투데이는 기사에서 “(입수된)자료에 따르면 뉴조는 홍보를 통해 청년 모집을 돕고, 기독청년아카데미(이하 기청아)는 교육을 통해 이들을 의식화한 뒤, 마을이 공동체 생활을 통해 이들을 소위 혁명전사로 만들고 그 중 일부는 뉴조에 ‘파견’하는 식의 유기적 활동을 진행해 왔던 것으로 보인다”며 “기청아는 교회 및 선교단체 구성원들을 북한을 찬양하는 이들이 모여 있는 아름다운마을공동체로 끌어들이는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다. 이 과정에는 ‘세움터를 통한 전략적 포섭 방식도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전했다.

이 신문에 따르면 제보자는 마을의 세움터에 대해 “사람들을 바로 마을에 들일 수는 없으니, ‘세움터’를 통해 공동체 생활을 하게 한 뒤 ‘더 구체화된 공동체가 있으니 가 보자’는 식으로 접근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신문은 “이로 인해 특히 보수 교단인 예장 고신 측과 그 선교단체 SFC가 큰 내홍을 겪었다. SFC는 과거 기청아와 함께 제주 강정마을 행사를 열고, 기청아 행사에 장소를 제공하며, 2008년 수련회 강사로 마을 대표 최철호 목사를 초청하는 등 이들과 매우 끈끈한 유대를 보였다. 마을에 살던 SFC 간사들은 소속 학생들을 마을로 포섭하는 데 과도한 열심을 보였다”고 설명했다.

신문은 “때문에 고신과는 전혀 다른 마을의 신앙에 영향을 받은 이들이 SFC 내에서 계속 물의를 일으키자, 고신 측은 이들에게 마을에서 나오도록 권고한 뒤 불응한 간사들을 권고 사임시켰다. 당시 고신 측은 마을에 대해 “민중신학을 바탕으로 한 자유주의적 성경 해석을 하는 경향성이 있다”며 “또한 기존 교회의 직제를 무시하고, 평신도들이 돌아가면서 설교를 하는 등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에서 규정하는 보편교회의 모습이 아님”(고신 2017년 제67회 총회 보고서 中)이라고 밝혔다”고 전했다.

크리스천투데이는 “당시 사건 당사자 중 하나였던 박모 씨는 과거 마을 홈페이지에 올린 소감문에서 "6년 전에 처음 복음과상황을 만나고, 뉴스앤조이를 만나고, 기독청년아카데미와 만나고, 아름다운마을공동체와 만나고... 이런 사건들이 잘 계열화되어가고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라며 이 같은 교육을 통한 자신의 변화를 "제2의 회심"이라고 칭했다”며 “박모 씨가 말한 "제2의 회심"이란 도대체 무엇일까? 과거 좌파 진영에 있다가 공개 전향한 장신대 김철홍 교수는 자신이 공산주의에 빠졌던 경험을 "정치적 개종"이었다고 표현했었는데, 박모 씨가 경험했다는 "제2의 회심"도 이와 같이하는 성격의 것으로 보인다”고 추정했다.

크리스천투데이는 또 마을 대표 최철호 목사는 과거 ‘C채널 매거진 굿데이’와의 인터뷰에서 “노동이 곧 기도”라고 했다고 소개했다. 그러면서 “이 정도는 기독교의 다양성 내에서 가능한 표현이라 할 수도 있다. 그러나 이 마을의 식사 기도문에서는 하나님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가 아닌 하늘과 흙과 벌레 등에게만 감사하고, 예배 때 찬송이 아닌 민중가요를 부르기도 한다”고 덧붙였다.

이 신문은 “하나님께서는 천하 인간에게 예수 외에 구원을 얻을 만한 다른 이름을 주신 바 없으며, 예수 그리스도와 김일성에 대한 신앙은 당연히 절대 양립 불가하다. 따라서 뉴스앤조이, 기독청년아카데미, 아름다운마을공동체, 그리고 그 밖의 관련 단체들은 이에 대한 공식 입장을 분명하게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자세한 내용은 크리스천투데이에서 확인 가능하다. 

▶️해당 기사 링크: http://www.christiantoday.co.kr/news/318260

조준경 기자 calebca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