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가 뉴스 서비스의 ‘댓글 조작 의혹’과 관련해 경찰에 수사를 의뢰한 것으로 20일 확인됐다. 댓글 조작에 대한 지적이 지속되자 ‘신뢰도 상실’에 부담을 느낀 모습이다. 한편, 최근 문재인 정부에 대한 비판 댓글이 수천~수만 개에 이르는 공감수를 받는 경우가 증가하자 文정부 지지자들은 ‘댓글 조작이다’, '네이버를 수사하라'는 목소리를 높이며 '댓글' 공방이 격화되는 양상이다.
 

네이버 측은 청와대 홈페이지 '국민청원 및 제안' 게시판에 올라온 네이버 뉴스 서비스에 대한 댓글조작 의혹에 대해 진실을 규명하고자 분당경찰서에 수사를 의뢰했다는 입장이다.

지난 18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포털사이트 ‘네이버’에 대한 철저한 수사가 필요합니다>라는 청원글이 올라왔다. 20일 14시 기준 1만6천 여명이 청원에 참여했다.

이와 관련, 네이버 측은 “네이버가 자체적으로 사실관계를 파악해 의혹을 해명한다면 믿지 않을 것 같았다”라며 "명확한 의혹 해소를 위해서는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조사와 법적 대응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지난 19일 경찰에 정식으로 수사를 의뢰했다"며 "진상을 밝혀 네이버가 이같은 의혹을 더이상 받지 않았으면 한다"고 전했다. 이어 "이번 기회를 통해 명확하게 의혹이 밝혀지길 바라며, 수사 의뢰와 별개로 댓글 정책을 개선하기 위해 계속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청원 글에 따르면 “매크로 및 프로그램 등으로 추정되는 비정상적인 댓글 및 추천 현상, 그리고 네이버 내부의 도움이 있다고 의심되는 현상이 많이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기사가 작성되자마자 악의적인 댓글이 달리고, 몇 분 지나지도 않아 추천수가 상당히 많이 올라가서 그 기사를 접하는 사람에게 최상위로 노출된다"면서 "네이버 댓글조작으로 강력히 의심되는 이 현상에 대해 법적인 조치가 분명 필요하다고 생각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조작이라고 추정된다”며 유튜브 동영상 링크를 첨부한다. 해당 동영상에는 아이스하키 단일팀 구성과 관련된 기사의 댓글 ‘좋아요’ 수가 빠르게 올라가는 모습 등이 담겨있다. 영상에서 공감 버튼은 2분여 동영상 동안 600여개 가까이 증가하고, 비공감은 200여개 증가했다. 유튜브에 올라온 시간에는 공감2515개/비공감615개였으나, 현재는 청원글을 포함해 높은 관심을 받으며 최상위 댓글은 공감 4만 여개 / 비공감 1만 여개를 기록하고 있다. 네이버측에 따르면, 해당 기사는 모바일 메인뉴스 최상단에 노출된 이력이 있었다. 이에 따라 여러 온라인 커뮤니티(카페, 블로그)로 해당 기사가 공유·확산된 것으로 전해졌다.
 

연합뉴스 남북 "한반도기 앞세워 공동입장·여자아이스하키 단일팀 구성"(1월 17일 보도)
연합뉴스 남북 "한반도기 앞세워 공동입장·여자아이스하키 단일팀 구성"(1월 17일 보도)

최근 여권에서도 ‘댓글’에 대해 강경 조치를 해야한다는 주장이 나오며 이슈화되는 모습이다.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대통령을 ‘재앙’으로 부르는 댓글로 네이버 난장판이 됐다”며 ‘악성 댓글에 대한 관리 강화와 분명한 조치’를 촉구했다. 네이버의 조치 미비를 지적하며 “묵인도, 방조도 공범”이라고 날을 세우기도 했다. 이재명 성남시장 또한 악성댓글 조작단이 나타난다며 “현재 모니터링 중인데 취합되는대로 업무방해죄로 수사의뢰할 예정”이라고 했다.

반면, 이에 대해 비판하는 이들도 만만치않다. 비판하는 이들은 ‘최근 가상화폐, 최저임금, 유치원 영어교육 금지발언 번복, 남북단일팀, 정부의 대북행보’ 관련 내용에 대해서 비판이 점점 거세진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유리한 것만 여론이고, 자신들에게 불리한 여론은 허용하지를 않는 것 같다”는 볼멘소리도 나왔다. 자신들에게 불리할 때는 ‘댓글 조작’이라고 ‘과잉 대응’하는 행태가 ‘이중잣대’라는 것이다. 과거부터 자신들에게 불리한 여론은 모두 ‘댓글 알바’라고 매도하는 행태에 답답함을 표출하기도 했다.

일각에서는 “(소위 문꿀오소리라 자처하는 이들이) 자신들의 ‘댓글 추천’은 자발적이라는 명분으로, 반문 여론을 순식간에 친문 여론으로 인위적으로 갈아치우는 행위를 반복해왔다”고 지적했다. 청원글에도 ‘트위터에서 이뤄지는 조직적인 댓글 여론 조작 반대’라는 내용과 비슷한 글이 수차례 올라오기도 했다.

한편, 최근 네이버 댓글에는 “네이버를 수사하라”라는 댓글이 다양한 기사에 다수 올라오기도 했다. 서로 '조직적' '매크로'라는 표현을 활용하며 네이버 댓글 여론에 불신을 표출하자, 네이버로서도 '신뢰 회복'의 필요성을 '경찰 수사'로 이끌어내고자 하는 모습이다. 네이버가 뉴스 댓글 조작 의혹을 규명하기 위해 경찰에 수사를 의뢰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이세영 기자 lsy215@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