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정권 친북·좌경화 도마 위 올라도 "黨 지향점은 중도실용" 지론 강조
"극우세력 나선 우경화 안된다"며…정작 "들개" "野性" "對與투쟁 강화" 내세워
김무성과는 "계파 연결 말라", 親·非朴 '불구속재판 결의안'엔 "순수하게 받아들여야"

이달 10일 1년 임기를 마치는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근거가 불투명한 '극우세력'을 설정하고 "그 세력이 전면에 나서 당이 '우경화'해선 안 된다"고 발언했다. 문재인 정권의 경제·안보 무능(無能)이 불거져 친북·좌경화 노선 자체가 도마 위에 오르는 세태 속에서 우파정당 원내사령탑이 나홀로 "우경화는 안 된다"고 외친 것이다. 

야권 내에서 반문(反문재인)연대를 기치로 모이자는 기류가 확산되는 중에도 '오른쪽으로 가지 말라'는 것은 연일 강경해지는 좌파 여권과 대척점에 서기 위한 차별화·선명성을 스스로 포기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스스로가 '무엇을 극우나 우경화로 규정하는지'를 명확히 밝히지 않는다는 점에서도 당의 일관된 노선 확립을 저해한다는 평가다.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11월30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당이 발간한 '국정감사백서'와 '문재인정부 112대 실정' 책자를 들어보이고 있다.(사진=연합뉴스)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11월30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당이 발간한 '국정감사백서'와 '문재인정부 112대 실정' 책자를 들어보이고 있다.(사진=연합뉴스)

김성태 원내대표는 5일 공개된 '문화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우리 당의 지향점은 합리성을 추구하는 중도 실용주의"라고 규정한 뒤, 이른바 '태극기 부대'에 대해 "그분들의 주장은 존중하지만 그로 인해 한국당이 우경화했다는 지적은 깊이 성찰할 부분"이라며 "극우세력이 전면에 나서 당이 우경화해선 안 된다"고 했다.

그러나 그는 자칭 중도론과 결이 다른 '대여(對與) 투쟁 강화'와 '야당의 근성' 등을 자신의 성과로 평가하기도 했다. '원내대표 임기를 마치는 소회'에 관해서는 "금수저 웰빙 정당으로 불리던 한국당에 야당의 근성이 싹트고 있는 점이 가장 큰 보람"이라면서도 "아직도 우리 당 의원들이 이 정권의 실정에 대해 엄동설한에 버려진 '들개'처럼 견제하고 비판하는 투쟁력을 갖추지 못한 점은 아쉬운 대목"이라고 말했다.

또한 '내년 전당대회에 (당대표로) 출마하느냐'는 질문에도 "원내대표로 1년간 문재인 정권에 맞서 대여투쟁을 강화하면서 그런 리더십을 보였는지 평가받아야 한다"는 말부터 꺼냈다. 아울러 "남산 지게꾼도 차례를 지킬 줄 안다는 말이 있듯 때를 가릴 줄 아는 정치인이 될 것"이라고 출마 여지를 남겼다.

'경제난 해법'에 관한 질문에는 "지금 경제는 절대적인 노동개혁, 사회적 대타협을 필요로 한다. 그 사실을 민노총이 깨달아야 한다"며 "청부업자의 말로는 비참할 뿐이다. (문재인 정권은) 노조를 더 이상 정권의 하수인으로 삼지 말아야 한다"고 강경발언을 내놨고, 내년도 정부 예산안 처리 난항에 관해선 "4조원의 세수 결손이 발생했으면 정부가 수정예산안을 가져와야 하는데 '국회가 눈감아주겠지'란 생각에 빈손으로 왔다. 정부의 무분별한 일자리 예산, 불투명한 남북경협자금도 수두룩하다"고 쟁점을 설명했다.

김 원내대표는 차기 전대에서 '탈계파' 이미지를 피력하려는 듯 계파 청산을 화두에 올렸다. '민심이 한국당에 온전히 돌아오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에 그는 "계파를 원천적으로 청산하는 것에 당이 온 힘을 쏟아야 한다"며 "어설픈 계파 모임이나 해서는 문재인 정권과 더불어민주당에 상대하면 백전백패"라고 강조했다.

'본인도 김무성계나 복당파로 분류되지 않느냐'는 물음에는 "원내대표가 된 후 계파 활동을 한 적은 결단코 없다"고 선을 그은 뒤 "김무성 의원과도 인간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있을 뿐이지 서로를 계파로 연결할 게 없다"고 부인했다.

김무성 의원이 친박(親박근혜)계 의원 등과 탄핵 정변 이후 처음으로 탄핵 문제에 관한 회동을 갖고, 박근혜·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한 불구속 재판 촉구 결의안을 추진하는 것에 대해선 "(두 전직 대통령) 지근거리에 있던 사람들로선 어렵게 꺼낸 얘기인 만큼 순수하게 받아들일 필요가 있다"며 "서로의 상처에 재를 뿌리는 행위는 피해야 한다"고 에둘러 동의했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