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전국체전 참가 의사 밝히지 않은 상태...평화·화합 분야 임수경 등 10명 구성

 

서울시가 내년 10월 열리는 제100회 전국체전 및 제39회 전국장애인체전 아직 참가 의사를 밝히지 않은 북한을 염두에 두고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징역 5년을 선고 받았던 임수경 전 민주통합당 의원 등 10명의 준비위원을 위촉했다. 

서울시는 오는 6일 세종문화회관에서 박원순 시장이 참가한 가운데 '전국체전 및 전국장애인체전 성공기원을 위한 시민위원회' 발족식을 한다고 5일 밝혔다.

총 229명으로 구성되는 시민위원은 ▲ 평화·화합 ▲ 체육진흥 ▲ 체육100년사 ▲ 개·폐회식 ▲ 문화·공연 ▲ 손님맞이 ▲ 시민참여 등 총 7개 분과에 속해 시민 의견을 조직위에 전달한다. 이전 전국체전에는 없던 조직이다.

이 중에서도 평화·화합 분야는 임수경 전 국회의원, 김연철 통일연구원 원장 등 10명으로 구성됐다. 북측 참여경기·경기방식, 북측 선수단 지원 방안 및 예술단·응원단 운영방안 등을 논의한다. 북한은 아직 전국체전 참가 의사를 밝히지 않은 상태다.

서울시 관계자는 "임 전 의원은 북한과 교류 경험이 있는 전문가로서 시가 직접 선정했다"고 설명했다.

시민위원회에서 체육진흥 분과는 체조 메달리스트 여홍철 경희대학교 스포츠지도학과 교수 등 40명, 체육100년사 분과는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 등 18명, 개·폐회식 분과는 송승환 전 평창동계올림픽 총감독 등 17명이 맡는다.

문화·공연 분과는 서해성 성공회대 교수 등 19명, 손님맞이 분과는 홍서윤 한국장애인관광협회 대표 등 23명이 선정됐다. 시민참여 분과에는 일반 시민 100명이 참여한다.

내년 전국체전은 10월 4∼10일, 전국장애인체전은 같은 달 15∼19일 열린다.

한편, 임 전 의원은 1989년 당시 전국대학생대표자협의회(전대협) 3기 의장을 맡은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의 주도 하에 정부의 공식적 허가 없이 방북해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징역 5년형을 선고받고 3년 6개월 복역했다. 당시 재판부는 국가보안법상 지령수수, 특수잠입·탈출 등 6개 죄목을 적용했으며 "북한 공산 집단의 대남적화 통일 전략이 정당한 것 처럼 대외적으로 선전하고 대내적으로 북한주민들을 오도하는데 이용됨으로써 대한민국이 추구하는 자유민주적 기본질서에 입각한 평화통일에 역행하고 통일 논의를 혼란에 빠뜨리는 결과를 초래했다"고 밝혔다.

성기웅 기자 skw424@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