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가 이명박 전 대통령(MB)에게 평창동계올림픽 개막식 초청장을 보내기로 방침을 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날까지 정면충돌로 비춰지던 양상과는 사뭇 다르다. 

최근 갈수록 변질되는 평창 올림픽에 대한 국민의 비판이 커지는 가운데 ‘현 정부가 이명박 정부의 평창올림픽 유치 공헌도를 무시한다’는 비판을 의식한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또한 자신들은 수사와 별개로 전직 대통령에 예우를 지킨다는 모습을 보이기 위한 성격도 적지 않다. 하지만 최근 이 전 대통령 측에 대한 노골적인 압박이 착착 진행되는 상황에서의 '평창올림픽 개막식 초청'을 두고 일각에서는 '병 주고 약 주는 건가'라는 지적도 제기된다.
 

2015년 11월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고 김영삼 전 대통령 빈소에서 악수하는 문재인 대통령 당선인과 이명박 전 대통령.(사진=연합뉴스)
2015년 11월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고 김영삼 전 대통령 빈소에서 악수하는 문재인 대통령 당선인과 이명박 전 대통령.(사진=연합뉴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19일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현재의 상황과 관계없이 초청 대상자들에게는 정중하게 예우를 갖춰 초청하는 게 맞다"고 밝혔다. 이어 "현재 (수사 등) 여러 상황이 있다고 해도 전직 국가원수는 당연히 초청 대상인데, 초청장을 안 보낼 수 있겠느냐"며 "그건 별개의 문제라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이 전 대통령이 최근 문재인 정권의 검찰 수사를 '정치보복'이라고 규정한 성명에 대해 문 대통령이 지난 18일 ‘분노’한다고 하자 양측간의 정면충돌 우려가 나왔다. 문 대통령의 '분노 표명'은 검찰에 대해 더 적극적으로 MB 측에 대한 수사를 하라는 메시지로도 받아들여졌다.

이같은 반응에 대해 사실상 수사가이드라인 제시라는 논란이 일고, 일각에서는 북핵 위기, 집값, 일자리, 가상화폐, 최저임금 후폭풍, 북한문제 등 국가적 위기가 고조되는 상황에서 정쟁에 몰두하는 행태에 피로감이 증가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자 청와대 내부에서는 논란이 증폭되는 것을 막고자 한 것으로 보인다.

한편, 현재 전직 대통령 예우를 받을 수 있는 사람은 이 전 대통령뿐이다. 박근혜 전 대통령은 '탄핵 정변' 이은 검찰 수사로 구속됐고 전두환·노태우 전 대통령은 과거 사법처리돼 유죄가 확정돼 전직 대통령 예우를 받을 수 없다.

만약 이 전 대통령이 평창동계올림픽 개막식에 참석하면 2015년 11월 김영삼 전 대통령 서거 때의 조문 이후 2년 3개월여 만에 문 대통령을 만나게 된다.

 

이세영 기자 lsy215@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