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국방비로 7160억달러 지출. 미쳤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중국·러시아의 정상에게 군비 경쟁의 중단 논의를 제안했다.

3일(현지시간)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트위터에 올린 글에서 "앞으로 언젠가 시(진핑 중국) 주석과 내가, 러시아의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과 함께, 심각하고 통제할 수 없는 상태가 된 군비 경쟁에 대한 의미 있는 중단을 논의하기 시작할 것이라 확신한다"고 밝혔다.

이어 "미국은 올해 (국방비로) 7160억달러(약 795조7000억원)를 썼다. 미쳤음!"이라고 덧붙였다.

트럼프 대통령의 이같은 발언은 올해 10월 중거리 핵전력 조약(INF)에서 탈퇴하겠다고 밝힌 것과 대치되는 것이어서 향후 추이가 주목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당시 "러시아가 (INF) 협정을 준수하지 않고 있다"며 "그들이 준수하지 않았기 때문에 나는 협정을 끝내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그로부터 이틀 전에는 "우리는 (INF) 협정을 폐기하고 탈퇴하려고 한다"고 언급했다.

INF 조약은 지난 1987년 당시 미국 대통령이었던 로널드 레이건과 소련 공산당 서기장이었던 미하일 고르바초프가 합의한 조약으로 양국이 보유한 중거리 미사일을 폐기하기로 한다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이는 냉전시대 군비 경쟁을 종식시키는 토대가 된 것으로 평가된다.

지난 10월 트럼프 대통령이 INF 조약 탈퇴를 선언하면서 신(新)냉전이 시작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왔다. 미 행정부는 러시아가 INF를 오랫동안 위반해왔기 때문에 자신들도 이 조약에서 탈퇴할 수밖에 없었다는 입장이다.

당초 최근 개최된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서 트럼프와 푸틴 대통령이 만나 이 문제를 주요 의제로 논의할 것으로 관측됐지만 정상회담은 무산된 바 있다.

홍준표 기자 junpy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