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군총연합 "김진호 회장, 규탄해도 모자랄 남북군사합의 옹호"
"김정은이 간첩-종북세력 뒤에서 움직이고 있는 것 모르나"
향군, 정부 지원 받고 있어 '눈치 보기' 의혹 제기되기도

 

우파 시민단체 회원들이 성동구 재향군인회관 앞에서 김진호 재향군인회장을 규탄하고 있다. (사진 = 연합뉴스)
시민단체 회원들이 성동구 재향군인회관 앞에서 김진호 재향군인회장을 규탄하고 있다. (사진 = 김종형 기자)

대한민국국군예비역총연합(국군총연합)과 태극기혁명국민운동본부(국본) 등 우파 시민단체 회원 200여명은 4일 서울 성동구 재향군인회관 앞에서 '국방안보해체,국군무장해제 지지하는 종북좌향군인회 규탄 긴급집회'를 열었다. 이들은 김진호 현 재향군인회장이 국군 무장해제와 남북 군사합의를 방관했다며 즉각 자리에서 물러날 것을 요구했다.

국본·국군총연합·엄마부대·여정협 등 우파 시민단체 회원들은 이날 재향군인회관 앞에서 집회를 열고 '대한민국 재향군인회장 김진호 규탄 성명서'를 발표했다. 

국군총연합은 성명서에서 "김진호 회장은 국가파괴세력의 앞잡이다. 대한민국 안위를 해치고 있는 김 회장에게 재향군인회 회장이라고 부르는 게 창피할 따름"이라면서 "국군의 정신적 지주가 돼야 할 위치에 있어야 할 사람이 북한 3대 세습 살인 독재자 김정은과 문재인 대통령이 항복선언하는 것을 환송하고, 남북군사합의를 북한이 비핵화를 추진하는 과정이라고 했다"고 비판했다.

앞서 김 회장은 지난달 23일 한겨레와의 인터뷰에서 "나는 강경 보수지만, 남북 군사합의는 비핵화 과정이다. 북한이 필요한 것을 얻으면 결국 핵을 포기할 것"이라며 "우리가 핵을 갖지 못한 상황에서 북한 핵을 폐기하기 위해서는 남북 간 군사적 긴장 완화를 위한 협의과정이 필요하다"고 주장한 바 있다.

시민단체들은 해당 인터뷰를 비롯한 재향군인회의 입장 변화를 지적했다. 우파단체 성명서에는 "북한은 대한민국을 적화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핵무기와 미사일 등 군사 무기를 만드는 데 총력을 다해왔으며, 전국토를 요새화시키고 전 주민을 사상적으로 무장시켜왔다"며 "북한으로부터 지령을 받는 간첩세력과 북한을 추종하는 종북세력을 (김정은이) 배후에서 움직임으로서 대한민국을 적화시키고 있는 상황이라는 것을 (김 회장이) 알고 있는지 모르겠다"라는 내용도 적혀 있다.

국군총연합 등은 또 "김 회장이 진정한 대한민국 재향군인 회장이라면, 적의 심리전 대변인처럼 말을 할 것이 아니라, 북한 김정은에 '핵을 포기하고 세습 독재체제를 종식하라'고 했어야 했다"며 "김 회장은 재향군인회법과 재향군인회 정관 조항들을 여럿 위반했으므로 회장 자격이 없다. 하루 빨리 자리에서 물러나라"고 요구했다.

성명서 발표 전후로, 예비역 군인들과 시민단체 회원들은 "나라 팔아먹는 데 동조한 김진호 회장은 물러나라" "우리만 무장해제하는 남북 군사합의는 무효다"등 구호를 외치며 재향군인회관 앞을 둘러싸고 김 회장을 규탄했다. 이날 시위 안전사고와 시민단체 측의 재향군인회관 입장을 막기 위한 경력도 100여명 배치됐지만 별다른 충돌은 발생하지 않았다.

이날 집회를 진행한 민중홍 국본 사무총장은 "김 회장이 9·19 남북군사합의서를 지지하는 발언을 했기 때문에 오늘 집회에 참석했다. 이 군사합의서는 대한민국의 무장해제를 초래했다"며 "북한이 얻을 것은 종전선언이고 평화협정이고 유엔사 해체고 미군 철수다. 결국에는 대한민국 적화까지 얻을 것이므로, 김 회장의 발언은 반역적이고 이적발언이다"라고 주장했다.

한편 일각에서는 재향군인회 입장변화를 두고 정부 지원 때문이라는 의혹도 제기하고 있다. 재향군인회 등 단체들은 매년 국가보훈처로부터 정부 지원을 받는데, 정부가 내는 목소리와 반대되는 경우 이런 지원이 끊길 수 있다는 분석에서 김 회장 등이 '눈치 보기 발언'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 서울시 재향군인회는 이날 서울시가 남북교류 등을 의논한다며 개최한 '서울-평양 도시교류 시민의견 수렴을 위한 대토론회'에 참가한 것으로 나타나면서, '눈치 보기'라는 시민단체들의 지적은 지속적으로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이날 집회에 대해 재향군인회 관계자는 "(집회에 참석한 인원들은) 재향군인회 소속도 아니고, 너무 강경한 부분이 있다"며 "추가적으로 대응하거나 입장을 내는 것은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김종형 기자 kjh@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