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년 만의 北장관급 訪日이지만…"방문목적 외 동선 안돼" 관계 냉각 보여줘
김일국, 국가올림픽위원회(ANOC) 총회 참석 중심으로 활동 제한
日당국 조총련 방문도 막으려 했으나, 조총련 의장 등과는 접촉한 듯

김일국 북한 체육상(가운데)이 29일 일본 도쿄에서 열린 국가올림픽위원회연합(ANOC) 총회에 참석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김일국 북한 체육상(가운데)이 29일 일본 도쿄에서 열린 국가올림픽위원회연합(ANOC) 총회에 참석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북한 장관급 인사로는 27년 만에 일본을 방문한 김일국 북한 체육상(相)이 30일 일본체육대학을 방문하려 했으나 일본 당국의 제지로 결국 무산된 것으로 확인됐다고 민영통신사 뉴시스가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일본올림픽위원회(JOC)등 일본 당국은 '김일국의 일본 방문 목적이 국가올림픽위원회(ANOC) 총회 참석인 만큼 방문 목적 이외의 활동을 자제할 것'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일본 문부과학성 등이 일본체대 측에 김일국의 방문 계획을 취소할 것을 강력히 요구해 대학 측이 이를 받아들였다고 한다. 

일본 정부는 북한에 대한 '독자 제재'의 일환으로 북한 국적자들에 대한 일본 입국을 금지하는 가운데, 김일국에 대해서는 국제스포츠 행사 참석인 점을 감안해 최근 예외적으로 입국을 허가했다. 일본체대는 지난달 24일 북한에 들어가 조선체육대학과 남녀 친선 축구경기를 가졌으며, 당시 김일국은 일본체대 대표단과 면담하고 경기도 관전했다.

김일국은 일본체대를 방문하면 일본 정치인을 만날 가능성도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마츠나미 겐시로 일본체대 이사장은 자민당 3선 국회의원 출신으로, 초당파 의원모임인 일조(日朝·일본과 북한)국교정상화추진의원연맹 사무국장인 하세 히로시 자민당 의원과도 막역한 사이라고 뉴시스는 설명했다.
 
일본 공영방송 NHK는 김일국의 방일이 북한 장관급으로는 지난 1991년 이후 27년 만이라고 보도했다. 이런 기회를 일본과 북한이 양국 관계 진전에 어떻게든 이용하지 않겠느냐는 관측이 많았고, 김일국이 비밀리에 일본 정부 관계자나 정치인을 접촉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전망이 나왔다.

그러나 일본 정부는 자국 내 김일국의 활동을 철저하게 입국 목적에 한정시키고 있으며, 이는 일본과 북한 관계의 현 위치를 보여주는 방증이다. 일본 언론들은 지난 27일 김일국이 입국할 때 하네다국제공항에 30여 명의 취재진이 나오는 등 관심을 보인 바 있지만 이후 그의 동정은 거의 보도하지 않고 있다.

일본 당국은 김일국의 조총련 방문도 제지했으나, 그는 29일 저녁 도쿄 치요다 구 이다바시에 위치한 조총련 중앙본부를 찾아 허종만 조총련 의장을 만나 인사한 뒤 소속 간부들과 시내에서 저녁 식사 겸 비공개 회합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일국은 28~29일 이틀간 도쿄에서 열린 ANOC 총회에 참석했다. 30일에는 총회 참석자들과 함께 2020년 도쿄올림픽 개최지 투어를 한 뒤 일본을 떠나 중국 베이징을 거쳐 귀국할 것으로 알려졌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